[통신, 헬스케어와 만나다] ① "코로나 확산, 통신 빅데이터가 예측한다"

2021-04-22 08:00
  • 글자크기 설정

인구 이동 예측과 확산 연구에 통신 데이터 활용 늘어

스웨덴·프랑스·노르웨이 등 정부와 손잡고 정책연구도

비식별화·데이터 활용 제한 등 개인정보 보호도 필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로나 확산 이후 이동통신 빅데이터가 각광받고 있다. 비식별 처리된 통신 빅데이터는 도시의 유동인구 현황을 살피고 의료 자원을 배분하는 등 코로나 확산 방지 정책에 활용하거나 전염병 확산 사례를 연구하는데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이에 글로벌 이동통신사들도 해당 국가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셰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는 최근 '사회 기여를 위한 모바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활용'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를 통해 GSMA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염병과 자연재해에 전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이동통신 빅데이터가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해당 보고서에서 말하는 통신 데이터는 기지국에서 수집한 이용자 단말 위치정보로, 비식별화돼 개인을 특정할 수는 없다.

모바일 네트워크는 현재 전 세계 인구의 95%를 연결하고 있다. 통신 빅데이터에 경제 활동 현황과 인구 이동 패턴 등 다양한 정보가 담긴 이유다. 이를 활용하면 의료 인력이나 백신 등 한정된 공공 자원을 특정 지역에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또한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동을 제한하는 정책을 시행했을 때, 이동통신 데이터는 실제로 정책 효과가 있었는지 확인하는 데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통신 데이터를 전염병 확산을 연구하기 위한 모델링 연구에도 활용한다.

일부 국가 통신사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각국 정부와 협력한다. 대유행 초기부터 도시 봉쇄 조치 없이 집단 면역 정책을 실시한 스웨덴 정부는 스웨덴 이동통신사인 텔리아(Telia)와 손잡고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구이동 현황을 살폈다. 실제로 코로나19 초기였던 지난해 3월에는 정부의 별 다른 지침이 없었음에도 인구 이동이 20%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 이통사인 오렌지텔레콤도 국립 연구소와 협력했다. 조사 결과 프랑스의 파리 등 수도권 지역 봉쇄 조치 이후 실제로 인구 이동은 65%나 줄었다. 또한 오렌지텔레콤의 조사 결과 파리 봉쇄 조치가 내려지기 직전, 파리를 떠난 국민은 20% 늘었다는 흥미로운 결과도 나왔다. 봉쇄조치 발표가 오히려 인구 이동을 촉발하기도 한다는 정책 효과를 확인한 셈이다.

이외에도 노르웨이 이통사인 텔레노어는 356개 지자체에 통신 데이터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각 지자체의 연구소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모델링 연구를 진행해 확진자 증가를 예측하고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했다. 독일 도이치텔레콤과 텔레포니카 역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공공 연구소의 정책 연구에 익명처리된 통신 데이터를 제공했다.

다만 GSMA는 통신 데이터에는 이용자 위치와 가입정보가 담겨 있어, 활용 시 데이터 유출과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GSMA는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철저히 비식별 처리를 해야 하며, 데이터 활용 범위도 제한해야 한다"며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관리자나 담당 부서를 지정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