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겨울철 혈관 지킴이 '땅콩기름' 추천

2021-02-06 09:19
  • 글자크기 설정

혈관 지질 개선에 좋은 올레산 풍부

땅콩기름과 한식.[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겨울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심뇌혈관질환이 자주 발생하곤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도 물론 중요하지만 혈관 건강을 지키는 식생활이 필수적이다.

농촌진흥청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땅콩기름의 건강기능성과 활용방법을 지난 5일 소개했다.

땅콩기름은 기본적으로 혈관 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올레산이 풍부하다. 또한, 토코페롤과 파이토스테롤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이러한 결과는 동물실험에서도 증명됐다. 지난 2018년 농촌진흥청은 쥐를 통한 동물 임상실험에서 땅콩기름을 섭취한 쪽이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 농도는 감소하고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 농도는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땅콩기름은 건강 기능성 뿐만 아니라 특유의 고소한 향이 있어 요리의 풍미 증진에도 좋다.

땅콩을 오래 볶은 기름은 색이 진하고 풍미가 있어 나물무침, 조미유 등으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반면, 짧게 볶은 땅콩기름은 색이 밝고 신선해 샐러드나 소스용으로 좋다.

땅콩기름 외에도 참기름과 들기름도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들기름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치매를 예방하고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참기름에 풍부한 리그난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정찬식 농촌진흥청 밭작물개발과 과장은 "혈관 건강을 유지하고 풍미를 높이는 조미유, 땅콩기름을 섭취하는 것은 올겨울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