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중국 투자 감독 강화... 대만법인 타오바오도 규제

2020-08-25 08:16
  • 글자크기 설정

"알리바바가 통제해 中 기업으로 인정... 재등록 안하면 퇴출"

[사진=알리바바]

대만이 중국 투자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의 현지 법인에 6개월 이내에 재등록을 하지 않으면 퇴출하겠다고 경고한 것이다.

24일(현지시간) 대만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대만 경제부 투자심의위원회는 타오바오대만이 중국 기업이라 판단하고, 6개월 이내에 중국 자본 투자를 회수하거나 대만에 투자하는 중국 기업으로 재등록 하라고 요구했다.

타오바오대만은 영국 클라다벤처투자가 경영하지만, 중국 알리바바의 실질 통제를 받기 때문에 중국 기업으로 본 것이다. 

위원회는 “알리바바가 보유한 클라다벤처투자 지분이 28.77%로 30%를 넘지 않아 대륙 기업의 대만 투자 요건에는 부합한다”며 “그러나 알리바바가 클라다에 대한 통제력을 가져 양안(중국과 대만) 교류 관련 법규를 위반했기 때문에 41만 대만달러(약 1700만원)의 벌금을 부과한다”고도 밝혔다.

이어 위원회는 타오바오대만의 이용자 데이터가 중국 본토로 넘어가는 것도 위험으로 지적했다.

타오바오대만은 지난해 10월 대만에서 정식으로 출범했다. 대만 내에서는 전자상거래 분야가 중국 기업에 넘어가 대만 경제가 중국의 통제에 놓일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대만 정부는 지난 18일에는 아이치이와 텐센트비디오 같은 중국의 스트리밍 서비스의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이어 중국 공산당과 중국 정부, 인민해방군과 관련된 개인이나 기업이 대만에 투자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홍콩 시위 이후 대만에서 반중 정서가 고조된 가운데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이끄는 대만 정부는 중국 본토 경제 의존도를 낮추려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