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적, 트럼프?] ②트럼프 재선 가능성 놓고 고민에 빠진 유럽

2020-06-29 06:00
  • 글자크기 설정

'트럼프냐, 바이든이냐' 선택의 기로...'최대 피해국' 독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오는 11월로 예정된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전 세계의 행보가 조심스러워지고 있다. 블룸버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 후 펼칠 강경협상을 피하기 위해 서둘러 협상을 마무리해야 할지, 아니면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당선 후 선회할 대외정책을 기다려야 할지'를 두고 유럽등 미국의 동맹국들이 딜레마에 빠졌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 5일 트럼프의 트윗으로 더욱 극대화했다. 이날 트럼프는 "대선 후까지 협상을 기다리지 마라"며 "나는 이길 것이기에, 지금 협상하는 것이 더 낫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트럼프 행정부 관리들은 자신들이 레임덕으로 취급될 수 있다는 것에 민감해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과 신냉전에 들어간 중국이 빠르게 계산에 들어가 지켜보자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중국 지도부는 트럼프가 동맹 국가들에 끼친 피해 때문에 트럼프 2기에는 미국과 동맹국들의 디커플링(해체)이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봤다. 익명의 한 중국관료는 블룸버그에서 "미국 대선 결과가 미중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꾸지는 못하겠지만 동맹을 파괴하는 트럼프보다는 동맹과 협력하는 바이든이 중국엔 더 위험하다"며 트럼프 재임을 희망했다.

실제 바이든은 자신이 당선할 경우 트럼프가 취한 정책을 원상 회복시키겠다고 장담했다. 바이든은 취임 첫날 파리기후협정에 재가입하고, 트럼프 행정부가 취한 미국의 모든 관세와 제재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란이 핵협정 준수 의무를 다시 지키면 미국은 핵합의에 돌아갔다고는 공약도 내걸었다.

유럽 몇몇 국가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보복 위협에도 기술기업에 디지털세 부과 움직임을 보이고, 각국은 당분간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의 입장을 선회할 경우를 대비해 트럼프 행정부와 협상을 미룰 것으로 보인다.

영국 런던에 있는 국제전략연구소(IISS) 존 칩맨 소장은 "유럽과 아시아는 코로나19를 핑계로 '통상적인 업무를 보기에는 너무 어렵다'면서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있다"며 "코로나 대유행은 10월 이전에는 종식하기 어렵기에 미국 대선까지 각국이 버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독일은 트럼프 행정부 아래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본 것으로 보인다.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시아 국가를 제외한다면 선진국 중에서 미중간 '신냉전'으로 가장 피해를 보게 될 나라로 독일을 지목하면서, 미국의 거세지는 압박과 중국의 정책 행보 사이에서 무역과 인권이란 가치를 두고 독일이 진퇴양난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최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미국 백악관에 맞섰다 쓴 맛을 본 상태다. 트럼프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초청을 거부하자 며칠 만에 독일에 주둔하는 미군의 4분의1이 감축된다는 발표가 나왔다.

메르켈은 오는 7월에 워싱턴 DC 외곽에서 직접 만나자는 트럼프의 제안에 대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대면 접촉은 너무 이르다며 퇴짜를 놓았고, 트럼프는 독일이 나토 회원국의 방위비를 국내총생산(GDP)의 2% 충족하지 못한다며 주독 미군 감축으로 대응한 것이다.

독일의 경제 구조는 수출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의존하는 상태이며, 독일의 작년 대미 수출규모가 119억 유로, 대중 수출액은 960억 유로 규모다. 독일의 주요 수출국가 1, 2위다. 독인은 미국 수출에 가장 크게 의존하는 동시에, 중국과의 교역 규모도 꾸준히 늘린 탓에 독일의 대중국 수출 규모는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합한 것의 세 배에 이른다. 독일의 한 경제전문가는 "지금 같은 불경기에는 우리가 왜 양자택일을 해야 하느냐"면서 WSJ에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