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가 영국에 진출한다. 바이낸스.UK는 영국 금융행위관리국(FCA) 허가를 받아 올해 여름 중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먼저 데스크탑 웹 버전 출시 후 올해 말까지 모바일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바이낸스.UK에서는 영국 파운드(GBP)와 유로(EUR)로 가상자산을 거래할 수 있다. 출시 시점에는 최대 65개 가상자산을 이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창펑 자오(CZ)는 바이낸스 CEO는 "영국 런던은 세계 2위의 금융 중심지이자 외환은행 선도국"이라며 "영국은 유럽 전체에서 디지털 자산에 대한 더욱 큰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선두 국가"라고 말했다.
◆플레이댑, 블록체인 게임 '신과 함께' 출시
플레이댑은 블록체인 게임 '신과 함께: 여명의 기사단(이하, 신과 함께)'을 갤럭시 스토어와 원스토어에 정식 출시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신과 함께는 과거 컴투스를 통해 서비스 됐던 '라이트 : 빛의 원정대'의 리마스터 버전이다.
이 게임은 앞으로 특정 아이템에 블록체인 기술인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를 접목시키는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아이템의 '디지털 자산화'를 실현시킬 방침이다.
NFT기술은 게임 아이템과 같은 희소성을 지난 대상에 고유한 '디지털 자산' 가치를 부여하는 블록체인 기술표준이다. NFT가 접목된 게임 아이템은 단일 게임뿐만 아니라 여러 게임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며 디지털 자산으로서 NFT 거래소에서 직접 구매, 판매 등을 할 수 있다.
플레이댑 관계자는 “NFT를 활용한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로 블록체인 게임 대중화에 앞장설 계획"이라며 "최근 출시한 2종의 RPG 소울시커, 신과 함께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의 재미와 성공 가능성을 증명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플레이댑은 기존 게임 시장에서 게임성과 안정성을 검증받은 타이틀에 블록체인 기술을 입히는 블록체인 게임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줌, 전 세계 이용자에 종단간 암호화 기술 제공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가 GitHub에 종단간(end-to-end) 암호화 설계 업데이트를 게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종단 간 암호화란 메세지를 발송하고 수신하는 사람만 메세지 내용을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발송 중간 단계에서는 암호화된 메세지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줌 사용자들은 앞으로 문자 메시지를 통한 전화번호 인증 등 추가정보 인증 과정을 한 차례 거쳐 종단간 암호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줌은 오는 7월부터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 때 암호화 기능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문자 메세지를 통한 전화번호 인증을 해야 한다.
이번 조치는 보안 논란 이후 후속 조치다. 지난 4월 줌은 줌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담긴 데이터 베이스가 다크웹에서 거래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보안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아이콘루프, '비짓미 전자방명록' 무상 지원
아이콘루프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짓미 전자방명록 서비스' 무상 지원 캠페인을 진행한다.
비짓미 전자방명록 서비스는 기존에 수기로 작성해 왔던 방문자 명부를 디지털화한 QR기반 전자명부 서비스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업장에 비치된 QR코드 촬영만으로 간단하게 방명록을 기록할 수 있다.
수기 방명록과 달리 각자의 휴대폰 단말기를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작성자 간 개인정보 유출 염려가 없다. 쓰던 펜을 공유하지 않게 되므로 감염우려에서도 자유롭다. 디지털화된 출입 이력을 바탕으로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아이콘루프는 국내에서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서비스를 신청하는 전국의 모든 빌딩, 업장에 무상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