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ICT 인재 양성 위해 고려대·성균관대 등 지원

2020-06-16 12:00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아주경제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ICT 명품인재 양성' 추진 2개 대학 및 'ICT 혁신인재 4.0' 추진 7개 대학을 신규 선정하고 본격 지원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정보통신기술(ICT) 환경 변화에 대응해 대학원의 교육·연구과정 혁신을 통한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것으로, 매년 9개 대학 약 230명의 석·박사생이 과제 수행에 참여하게 된다.
ICT 명품인재 양성 추진 대학은은 고려대와 성균관대가 선정됐다. 각 대학에는 최장 10년간(4년+3년+3년) 연 30억원 수준(1차년도 15억원)이 지원된다.

고려대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의료 초지능 분야와 관련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고난도 기술 개발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의료 인공지능(AI) 연구개발을 수행한다. 자기주도적 양방향 교과 편성, 글로벌 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한 질적 평가를 창의적 교육과정에 포함?운영할 예정이다.

성균관대는 미래 사회의 신인류를 만들기 위해 기계와 사람 간 상호 연결 확대 수단(두뇌·신경 이식형 컴퓨터 인터페이스 구축 등) 등 관련 기술을 연구한다. 이를 위한 인문·의료·공학 융합 교과목 편성, 팀 티칭 등 교육 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ICT 혁신인재 4.0은 일방향적인 교과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대학이 공동으로 기업 현장문제 기반의 연구·교육과정(PBL)을 설계·운영해 실전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ICT 분야 석·박사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총 7개 대학, 11개 과정이 선정됐다. 해당 대학은 1개 과정 당 연간 2억5000만원 수준(1차년도 1억2500만원)으로 최장 5년간(3년+2년) 지원받게 된다.

오상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ICT를 통해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혁신리더형 인재가 향후 미래사회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며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고 우리나라 미래를 책임질 핵심 인재들이 신속히 양성될 수 있도록 기존의 상식과 상상력을 뛰어넘는 도전적·모험적 연구·교육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