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조선 타 업종보다 양호하지만 코로나 사태 주시"

2020-04-27 11:22
  • 글자크기 설정

조선업 특별고용업종 지정 연장 검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처한 조선업계의 유동성 공급상황에 더욱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27일 오전 10시40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코로나19 관련 조선업계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주요 조선사 및 기자재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부에서 파악한 조선업계 현황은 올해 1분기 선박발주 상황이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한 239만CGT에 그쳤다. 올해 3월 기준 국내 조선사의 총 수주잔량은 2118만CGT로, 조선사들은 1~2년간 건조할 일감을 확보하여 정상 조업중이다.

산업부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조선업계도 수요, 생산, 유동성 등의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성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다행히도 조선사별로 1~2년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고, 조선업계가 코로나19에 잘 대응하여 생산차질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유동성도 다른 업종보다는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다만 안심할 수는 없으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전세계적인 불황이 심화되면 2016년보다 더한 수주절벽을 겪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 장관은 "정부는 이러한 어려움을 감안하여 이달 23일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통해 조선산업에 대해 제작금융 등 약 8조원이 지속 공급되고 선수금 환급보증도 적기 발급되도록 하는 정부대책을 확정했다"라며 "조선업에 대해 특별고용업종 지정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으며, 부품·기자재업체들에 대해서는 납품계약서를 근거로 제작비용 지원을 확대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조선소 및 기자재업계 대표들은 정부에 △제작금융 등 유동성 지원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규모 유지 및 적기발급 △외국 기술전문인력 입국절차 간소화 등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성 장관은 "우선 제작금융, RG 지원 등 업계에서 시급하게 필요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하였다"라고 하면서 "대책이 충분치 않을 수도 있고 현장까지 전달되지 않거나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내 산업·위기대응반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필요한 대응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엘가든에서 정부, 업계, 협·단체 대표 및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조선업계 간담회」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한 후 ‘코로나19 등에 따른 조선업계 동향과 조선업계 애로 및 정부 지원방향’ 등을 논의하였다.[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