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긴급 추경 제출…임시국회서 처리해달라”

2020-02-28 16:55
  • 글자크기 설정

여야 4당 대표 회동서 과감한 재정 투입 필요성 강조

국회의장과 사전환담도…文의장 “적적할 때 잘 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여러가지 필요한 지원을 예산으로 충분히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 최대한 빨리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여야 4당 대표들과의 회동에서 “핵심은 속도라고 생각한다. 비상 상황인 만큼 신속히 논의해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먼저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사태로 국민안전과 경제 모두 아주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라며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고 운을 뗐다.

이어 위기 경보 심각 단계 격상, 정세균 국무총리의 대구행 등을 언급하며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 의료진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헌신하고 있고, 국민들은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돼 한 마음으로 힘을 모으고 있다”면서 “범국가적인 대응을 위한 국회의 협력이 첫발을 잘 뗀 만큼 협력의 강도와 속도를 높여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제가 야당 대표로서 추경을 먼저 제안하고 신속히 통과시킨 경험이 있다”면서 엄중한 위기 상황이지만 정부가 국회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사태 해결과 경제 회복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도 당장은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초당적으로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지만 차제에 국가적 차원의 방역 역량을 한 단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긴급한 대책 뿐 아니라 중장기 대책에도 관심을 갖고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경제 타격 문제에 대한 우려감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과감한 재정 투입으로 피해 기업과 중소 상공인들을 긴급 지원하고 위축된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면서 “피해지역과 업종에 대해 전례없는 대책을 강구하고 어려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 세제와 금융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한 정부의 임대료 지원 문제를 거론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내수를 살리기 위한 파격적인 소비 진작책의 중요성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 지역이 겪고 있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해소하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뛰어넘는 강력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회동에 앞서 문 대통령은 문희상 국회의장과 환담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정부와 국회 사이에 조금 긴밀한 비상협력체제 이런 것이 구축이 돼서 코로나19 조기에 종식시켜야 한다”면서 “피해를 조기에 복구해서 하루빨리 국민들이 편안해지면서 경제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잘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문 의장은 “우리 민족은 위기에 강하고, 대통령을 중심으로 힘만 합치면 못 이뤄낼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기회에 적절하게 국회를 방문해 줬다”고 화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 본청 건물에 들어서기 전 발열 검사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사전회담 및 여야 4당 대표와의 코로나19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를 찾았다.[사진=국회기자단·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