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北 '크리스마스 선물', 군사도발 아닌 새 대미 강경노선"

2019-12-23 21:45
  • 글자크기 설정

소식통 인용…비핵화 협상 포기·'핵보유국' 지위 강화 나설듯

"김정은, 지난해 2월 이동식 ICBM 발사차량 양산 지시" 보도도

북한이 미국에 보낼 '크리스마스 선물'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와 같은 물리적 도발이 아니라 새로운 대미(對美) 정책 노선 발표일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미국 CNN은 22일(현지시간) 북한 지도부 사정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 "북한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취약하다는 인식 아래 비핵화 문제를 협상 테이블에서 치우는 강경책을 택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소식통은 "이런 새로운 정책이 이달 초 북한 고위 관료가 얘기했던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수 있다"며 "여기엔 미국과의 협상을 포기하고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공고히 하는 내용이 포함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노선에 따라 북한 정권은 더이상 경제 발전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제재 완화를 추구하지 않고, 대신 주체사상에 더욱 전념할 것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기다려 보기'(wait and see) 접근법을 취할 걸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 의회 탄핵 추진과 2020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으로 취약해진다는 인식에 기반한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과 비핵화 합의를 했다가 내년 11월 대선에서 패할 경우 후임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지 않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봤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다면 북한이 다시 미국과의 대화에 나서려고 할 듯 하다"면서 "비핵화가 현재로는 북한의 고려 대상에서 배제됐다고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북한의 '크리스마스 선물'이 장거리 미사일 또는 위성 발사이라던 전문가들의 예상은 빗나갈 것으로 전망됐다.

이 소식통은 북한이 정말로 위성이나 ICBM 발사, 핵무기 실험과 같은 도발적인 시험을 할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말했다. 이러한 시험들은 북한의 가장 중요한 교역 상대인 중국과 러시아가 지나치게 도발적인 행위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북한이 최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실시한 엔진시험을 통해 "귀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지만, 중국 또는 러시아와의 관계를 손상할 '레드라인'까지는 넘지 않았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CNN은 북한의 이러한 새 대미 강경정책 구상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가 어떻게 반응할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북한은 그동안 "미국이 올 연말까지 적대시정책 철회 등 한반도 정세에 관한 '새로운 계산법'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새로운 길'을 갈 수 있다"고 경고해 왔다. 

한편 이날 김 위원장이 지난해 2월께 ICBM 등을 발사하는 데 쓰이는 이동식발사차량(TEL)의 양산을 지시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교도통신은 중국 소식통을 인용, 김 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이동식발사차량 70대 분량의 부품을 중국 등에서 조달하는 비용으로 노동당 군수공업부 산하 무역회사에 수천만 달러(수백억원)이 할당됐다고 전했다.

북한에 일반 기계와 운송용 차량을 수출하는 행위는 지난 2017년 12월 채택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안에 위반한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이 같은 지시를 한 시점은 같은 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거론하기 전이다. 때문에 미국 정보당국 또한 관련 정보를 추적·파악하고 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