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검찰개혁 대의에 집중…청년 박탈감 헤아리지 못해 매우 송구"

2019-10-30 15:24
  • 글자크기 설정

"일반 국민 보기에 檢 사람 잡아다 족치는 곳"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민주당이 검찰개혁이란 대의에 집중하다 보니 국민, 특히 청년들이 느꼈을 불공정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 좌절감은 깊이 있게 헤아리지 못했다"며 "여당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국민 여러분에게 매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어떤 차원의 유감 표명이냐'는 질문에 "그 동안 한 두 달 반 동안 갈등이 굉장히 심했지 않느냐"며 "그런 측면에서 국민들이 많이 지쳤다. 그런 점에 대해서 당 입장에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했다.

'유감 표명이 늦어진 것 아니냐'는 질문엔 "제가 러시아 갔다 오는 바람에 그랬다. 러시아를 갔다 왔지 않느냐"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 22일 러시아로 출국, 26일에 귀국했다.

이 대표는 "다만, 이번 일은 검찰이 가진 무소불위의 오만한 권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검찰개혁을 향한 국민들의 열망도 절감하게 됐다"고 했다.

이어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는 마음으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과 검·경수사권 조정, 그리고 검찰 내부의 조직 문화와 잘못된 관행을 철저하게 개혁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검찰개혁이 일반 국민의 삶에 밀접하게 와닿는 개혁 과제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일반 국민들이 보기에 검찰은 사람을 잡아다 족치는 곳이라는 인상을 받는다"며 "위협적인 분위기가 많다"고 했다.

이어 "그런 조직 문화를 없애기 위해서 여러 가지 수칙들을 내놓고 있다. 가령 변호사가 다 입회한다거나 망신주기식 포토라인에 세우지 않는다거나, 피의사실 유포를 않는다거나, 인권 보호 차원에서 여러 가지를 해줘야 국민들이 추후에 느끼지, 지금처럼 해서는 못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국민들은 입건되면 거의 기소로 가고, 검찰 자신들은 입건이 돼도 수사를 거의 안 하고, 이런 게 잘못된 풍토다. 이런 걸 고치지 않고서는 국민 삶이 안정을 가질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도 일반 검찰이 아니고 군 검찰의 조사를 받았지만, 검사도 아닌 수사관들이 와서 툭툭 치고 욕이나 하고, 저도 젊었을 때 여러 군데 수사기관을 다녀봤지만 그건 고문이지 수사가 아니다"며 "그런 걸 없애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다"고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11차 정기 기자간담회에서 마이크를 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