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리스크 막아라" 中지방정부 '넘버2' 절반이 '금융통'

2019-10-10 16:03
  • 글자크기 설정

9월에만 금융통 관료 4명 지방정부 부성장으로 발탁

34개 省급 지방정부 중 금융통 부성장만 15명

지방 중소은행 부실대출 예방, 지방정부 부채 통제 목적

최근 중국 정가에서 ‘금융통’ 인사들이 잇달아 지방정부 부성장(혹은 부시장)으로 발탁되고 있다. 9월 한 달에만 4개 지방정부 부성장급으로 발탁된 금융통 관료만 4명이다. 최근 들어 중국 지방정부 금융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데 따른 대응조치로 풀이됐다. 

10일 중국 21세기경제보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광다은행 행장 출신인 거하이자오(葛海蛟)가 허베이성 부성장으로 발탁된 것을 비롯해 리보(李波) 전 중국 인민은행 통화정책사 사장(국장급)이 충칭시 부시장으로 옮겨갔다. 또 우웨이(吳衛) 전 교통은행 부행장과 탄중(譚炯) 전 공상은행 부행장이 각각 산시성, 구이저우성 부성장에 임명됐다.

이들은 평균 연령은 50세 정도로, 모두 박사 출신에, 금융계통에서 최소 10년 이상 근무한 베테랑들로 알려졌다.

이로써 현재 중국 지방정부 부성장급 관료 중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혹은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은보감회), 5대 국유은행, 국책은행 등에서 잔뼈가 굵은 금융통 출신만 모두 15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34개 지방정부(성·직할시·자치구) 부성장급 관료 절반 가까이가 금융통으로 채워진 셈이다.
 

중국 주요 지방정부 '금융통' 부성장[자료=21세기경제보]


사실 중국 정부가 '뱅커(은행가)'들을 지방 고위관료로 발탁하기 시작한 건 2018년부터다. 지난해 초 캉이(康義) 전 농업은행 부행장이 톈진시 부시장으로 발탁된 것을 비롯해 류창(劉强) 전 중국은행 부행장과 리윈쩌(李雲澤) 전 공상은행 부행장이 각각 산둥성, 쓰촨성 부성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금융통 지방관료들이 맡은 주요 임무는 '부채와의 전쟁'이다. 현지 지방정부에 과도하게 쌓인 부채를 조정해 금융리스크를 완화시키는 사명을 부여받았다. 특히 최근 중국이 경기부양 차원에서 지방정부 인프라 투자를 늘리면서 지방정부 부채 리스크를 통제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중국 시장조사업체 윈드사에 따르면 올 들어 9월까지 중국 지방정부가 발행한 채권만 3조400만 위안(약 500조원)에 달했다. 

지난해 말 기준, 중국 지방정부 부채는 공식적으로 18조3900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스탠다드앤푸어스(S&P)는 지방정부 산하 대출플랫폼 등을 통해 조달한 자금까지 합치면 중국 지방정부의 숨겨진 부채는 최소 30조 위안에서 40조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여기에 더해 최근 P2P(개인간) 대출, 지방 중소은행의 부실대출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금융통 관료들을 투입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올 들어 중국 경기둔화 속 지방 중소은행 유동성 위기설이 잇달아 불거졌다. 지난 5월말 네이멍구 지역 중소은행인 바오상은행의 부실대출 문제가 불거지자 중국 정부가 아예 직접 경영권을 접수해 관리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이어 석달새 랴오닝성 진저우은행, 산둥성 헝펑은행 역시 비슷한 이유로 중국 국유 금융기관에서 해당 은행을 인수했다. 중소은행 금융부 리스크가 확산되는 걸 차단하기 위함이다.
 

[사진=인민은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