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의 경제보복, 인적교류는 별개? '적반하장'

2019-08-30 14:30
  • 글자크기 설정

No 아베 인천행동, 한중일 문화관광장관 회의 당일 기자회견

한중일 문화관광장관회의가 열리는 송도컨벤시아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여는 'No 아베, 인천행동'[사진=기수정 기자]

"역사적 문제로 경제보복을 단행한 일본이 인적교류는 별개라고 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다."

한중일 문화관광장관 회의 당일인 30일 오후, 10여명의 'No 아베 인천행동'이 회의장인 송도컨벤시아에서 30일 오후 인천 송도컨벤시아 앞에서 '백색국가 제외 규탄 및 경제보복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No 아베 인천행동은 "아베 정부는 우리 정부의 대화와 화해 제스처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했고, 이를 실행했다. 이는 아베 정부가 경제 보복을 지속하겠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인천행동은 "일본은 백색국가 제외를 역사문제와 무관하다고 얘기했지만, 지속적으로 역사문제와 연계시켜 왔고 그동안 백색국가 제외에 대해 합리적으로 이해될 만한 설명을 하지도 않았다"고 비판했다.
 

발언하는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사진=기수정 기자]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송도에서 열리는 한중일 문화관광장관회의에서는 외교와 관광(인적 교류)은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역사문제와 경제문제를 연계시켜온 아베 정부의 몰염치함을 여실히 드러내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신규철 위원장은 "아베 정권이 진정으로 교류와 협력을 원한다면 과거 역사에 대해 참회하고,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을 하는 것이 우선돼야 하고, 부당한 경제보복 행위 또한 중단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인천행동은 오는 2020년 개최될 도쿄올림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일본 후쿠시마 인근 지역 경기장의 방사능 오염과 선수식당 식자재 방사능 안정성에 대해 우려한 것이다. 

인천행동은 "도쿄올림픽은 방사능 올림픽이라는 사실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2020 도쿄올림픽을 방사능 올림픽으로 규정하고 강력한 보이콧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못 박고, 일본 정부를 향해 "지금이라도 경제보복과 역사왜곡을 중단하는 길만이 미래 지향적인 한일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경찰과 대치 중인 No 아베 인천행동[사진=기수정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