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사학비리 127건 접수…인사·채용 최다”

2019-07-24 10:38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8일까지 127건…내달 9일까지 신고 가능

[사진=연합뉴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와 교육부는 지난 18일까지 127건의 사학비리·부패 사례가 신고됐다고 24일 밝혔다. 

권익위와 교육부는 사학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교육 공공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달 10일 '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다음 달 9일까지 두 달 간 사학비리·부패 관련 특별신고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접수된 신고를 유형별로 보면 인사·채용비리가 28건으로 가장 많았고, 교비·법인회계 부적정처리 등이 14건, 입학·성적을 비롯한 학사관리 부정이 10건, 보조금 부정수급이 4건 등으로 그 뒤를 이었다.

신고 대상별로 보면 사립대학 관련 신고가 91건으로 가장 많았고, 사립 중·고교 관련 신고가 17건, 초등학교 관련 신고가 3건, 특수학교·유치원 관련 신고가 6건이었다.

신고사례로는 △친인척, 지인 등을 교직원으로 채용한 의혹 △신규 채용과정에서 금품을 수수한 의혹 △규정을 위반해 학교법인의 재산을 사용한 의혹 △학생에게 지급된 장학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의혹 등이 있었다.

접수된 신고는 권익위와 교육부의 사실확인 후 비위 정도를 고려해 감사원·대검찰청·경찰청에 감사 또는 수사를 의뢰하고 필요하면 해당 공공기관에 송부할 예정이다.

신고는 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권익위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정부 민원전화 국민콜(110), 부패·공익신고상담(1398)을 통해서도 상담할 수 있다.

민성심 권익위 심사보호국장은 "한 달에 10여 건 내외였던 사학 관련 부패신고가 센터 운영 이후 크게 증가했다"며 "국민의 관심이 많은 만큼 부패행위 근절 및 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신고사건은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