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업은 강원랜드가 강원도 폐광지역 4개시·군 내에서 개최되는 공익적 행사 지원을 통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분야는 공익적 가치와 지역특성 등을 반영한 △향토축제 △문화‧예술행사 △체육행사 △일반행사 등 4개 분야로 7월부터 12월까지 폐광지역 4개시·군 내에서 개최 행사를 대상으로 한다.
총 사업비의 20%이상 자부담 또는 공공재원 확보가 가능한 이들 지역 비영리 단체 또는 기관이라면 1개 단체1개 행사에 한해 신청가능하다.
강원랜드는 적격심사,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사전심사, 사회공헌심의위원회의 최종심사 등을 거쳐 공익성(사회적 가치 실현), 사업·예산계획 타당성, 효과성 등을 평가해 최종 지원 행사를 결정, 내달 말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서 양식은 강원랜드 홈페이지 및 각 시‧군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강원랜드 관계자는 "이번 공모부터 기부금을 지원받은 단체는 기부금 전용통장을 통한 체크카드 사용토록 하고 정산 시에는 전용통장 입·출금 거래내역서를 제출토록 하는 등 정산방식을 개선해 투명성을 높였다"라며 "꼭 필요한 행사에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반기 공익행사를 기획하고 있는 폐광지역 단체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