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파업 D-1] 갈림길에 선 노조... 철회냐, 강행이냐

2019-05-14 10:41
  • 글자크기 설정

대구는 파업철회, 부산은 강행의사....경기, 서울의 향배가 관건

전국 버스노조의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정부와 지자체, 노조의 물밑 삼각 대화가 계속되고 있다. 정부가 500인 이상 버스업체에 2년간 임금의 일부를 보전해 주는 방안을 제안하고 각 지자체별로 협상이 진행되면서 버스파업도 고비를 맞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13일 버스노조를 만나 500인 이상 버스회사에 2년간 임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달래기에 나섰다. 지자체가 면허권을 가진 버스운송사업자에 대한 국비지원을 할 수 없다면서도 우회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한 것.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준공영제 확대시행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정부 측은 이 같은 방안이 버스회사의 재정을 개선시켜 결과적으로 주52시간 시행에 따른 버스기사들의 임금 감소분이 보전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의 중재안이 나오면서 버스노조들의 입장에도 조금씩 변화가 생기고 있다.

대구 버스노조는 이날 사측의 중재안을 받아들여 파업을 철회했다. 시급 4%인상과 정년 63세 연장 등이 합의안의 골자다.

반면 부산 버스노조는 사측이 제시한 협상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파업강행의사를 분명히 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이날 오후 마지막 협상에 들어가는 서울과 경기 버스 노사협상이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은 △임금 5.98% 인상에 △주5일제 근무, △정년 63세 연장 등이 핵심이고, 경기 버스노조는 서울 수준으로 임금을 인상해 줄 것과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 감소분의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은 이미 주52시간 근무제가 시행 중이고 전국 버스업계 가운데 가장 임금수준이 높아 요금인상을 수반할 수 밖에 없는 임금 인상요구를 받아들일 수 있는 지가 관건이고, 경기도는 주52시간 시행에 따른 임금보전 요구가 핵심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14일 오후 김정렬 제2차관 주재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 회의를 소집해 지자체의 노력을 강조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중앙정부의 지원방안을 제시하면서 지자체별로도 버스요금을 현실화 등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노조가 끝내 파업에 들어갈 경우를 대비한 비상교통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날 오전에 예정됐던 당정협의는 지자체별로 입장이 달라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일단 연기됐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