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크베뉴①] 어버이날 가볼만한 곳은?…삼청각‧남산골한옥마을‧무계원 등 전통시설

2019-05-08 14:17
  • 글자크기 설정
마이스(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 등을 융합한 종합 서비스업으로 굴뚝 없는 황금산업으로 불립니다.

유니크베뉴(Unique Venue)란 마이스 행사가 가능한 독특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전형적인 연회장에서 회의, 오‧만찬 등의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곳으로 독특하며 인상 깊은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은 현재 76개소의 유니크베뉴가 지정돼 있는데요, 공간의 특성에 따라 수변‧전경시설, 전통시설, 모던시설, 공연‧문화 시설, 체험시설, 박물관 및 미술관, 도심재생 등 7개 분야로 나눠있습니다. 그중 전통시설과 관련된 유니크베뉴는 삼청각과 남산골한옥마을, 무계원 등이 있습니다.

​어버이날을 맞이해 한식을 맛보고 고즈넉한 한옥을 볼 수 있는 유니크베뉴를 방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삼청각. [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역사와 자연이 공존하는 ‘삼청각’

삼청각은 1972년 남북회담의 만찬을 위해 조성된 장소인데요, 남과 북, 전통과 현대, 한국과 세계의 하나 됨을 기원하는 곳입니다. 현재는 서울시 세종문화회관이 운영하는 전통문화예술 복합공간으로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의 변화를 배경으로 문화행사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삼청각에 들어서면 한국의 자연, 한옥, 한식, 한복 등 다양한 한국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일화당, 청천당, 유하정, 천추당, 취한당, 동백헌 등 6개의 한옥과 야외마당에서 고품격 행사를 진행하는 한편, 한식당과 차를 제공하는 정원카페 다원도 있습니다.

인청공항에서 삼청각까지 오는 데 1시간 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삼청각의 5km 이내에는 롯데호텔, 프라자호텔, 코리아나호텔 등 호텔이 있으며, 삼청동‧인사동길, 경복궁‧창덕궁, 세종문화회관, 조계사 등이 인근에 있습니다.
 

남산골한옥마을. [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국악과 전통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공간 ‘남산골한옥마을’

남산은 우리 조상들이 골짜기마다 정자를 짓고 자연의 순리에 시‧화로 화답하는 풍류 생활을 하던 곳인데요, 남산골한옥마을에는 한옥마을, 국악당 공연장, 정원 및 공원 등의 공간이 있습니다.

전통정원에는 그동안 훼손됐던 지형을 원형대로 복원해 남산의 자연식생인 전통 수종을 심고 계곡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시내에 산재해 있던 서울시 민속자료 한옥 다섯 채를 이전해 복원하고 이 한옥에 살았던 사람들의 신분성격에 걸맞은 가구 등을 배치해 선조들의 삶을 재조명했습니다.

서울남산국악당은 2007년 전통공연예술의 진흥과 국악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건립된 우리나라의 첫 국악 전문 공연장인데요, 한국의 정체성과 역사적 전통이 느껴지는 전통건축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국악의 자연음향에 최적화돼 있습니다.

국악당에서는 양식화된 무대와 편한 객석에서 오늘의 국악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별 프로그램으로 1890년~1920년대 시간여행을 즐길 수 있는 VIP 행사 및 마이스 프로그램 손탁야회와 다양한 남산골 행사(남산골야시장‧바캉스‧밤마실) 등이 있습니다.

인청공항에서 남산골한옥마을까지 오는 데 1시간 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남산골한옥마을 3km 이내에는 그랜드앰배서더 서울, 호텔신라, 티마크 그랜드 호텔, 밀레니엄 서울힐튼, 웨스틴조선호텔 등의 호텔이 있습니다.
 

무계원. [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고즈넉한 한옥 체험 ‘무계원’

무계원은 2014년 종로구 부암동에 개원한 도심 속 전통문화 공간입니다.

조선말기 서화가 이병직의 집이였던 오진암은 서울시 등록음식점 제1호로 1910년 지어진 상업용 한옥이었는데요, 희소성과 보존가치 뿐 아니라 7.4 남북공동성명의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관광호텔신축으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종로구와 호텔사업자의 적극적 협의로 무계원으로 재탄생 됐습니다.

무계원의 안채, 사랑채, 행랑채는 세미나, 강연, 회의실 등의 용도로 사용가능하며, 안마당과 뒷마당의 부대시설은 다양한 전통문화행사 진행 및 체험이 가능합니다.

인청공항에서 무계원까지 오는 데 1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무계원의 3km 이내에는 아벤트리호텔, 둘로스호텔, 탑클라우드호텔 등이, 5km 이내에는 JW메리어트호텔, 프레지턴트호텔, 서울로얄호텔 등의 호텔이 있습니다. 인사동, 남대문‧동대문시장, 광화문 광장, 국립역사박물관, 윤동주문학관 등이 인근에 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