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테 해코지하려 해" 살인사건 범인이 앓던 조현병 증상은? 환청·피해망상

2019-04-25 07:55
  • 글자크기 설정

최근 강력 범죄 피의자 조현병 앓아… 조현병 환자 망상은 비합리적이고 괴상해

[사진은 사건과 무관합니다.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

최근 일어난 강력 범죄의 피의자들이 조현병을 앓은 것으로 나타나 조현병 증상에 대해 주목되고 있다.

지난 24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추산동 한 아파트에서도 조현병을 가진 10대 청소년 B씨가 75세 할머니에게 흉기를 휘둘렸고 할머니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을 거뒀다. B씨는 범행을 순순히 자백했고 사건 발생 직전까지 치료 약을 복용한 것을 조사됐다.

서울동부지법 제11형사부에 따르면 조현병 환자인 A씨는 한 편의점에 들어가서 과도로 종업원을 위협하고 1000원을 요구했다. A씨는 이를 갖고 경찰에 자수하면서 "부모가 가짜 부모로 모습을 바꾼 후 나를 해코지하려고 해 차라리 교도소에 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진주 아파트 방화 살인사건의 피의자 안인득이 과거 조현병 진료를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현병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명에 걸쳐 광범위한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다. 조현병은 뇌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뇌질환, 뇌장애로 보는 것이 맞고 증상도 다양하다. 환청이나 환시 같은 감각의 이상, 비현실적이고 기괴한 망상 같은 생각의 이상 등 사고 과정의 장애가 찾아온다.

또한 주위 어떤 말에도 흔들리지 않는 망상에 걸린 경우도 많다. 특히 조현병 환자의 망상은 비합리적이고 괴이한 경우가 많다. 전자파를 이용해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조종한다거나 우주나 텔레비전에서 자신에게 특별한 메시지를 전해준다는 생각 등을 갖고 있다고 빋는 경우가 많다. 또한 다른 사람이 자신을 감시하고 위험에 빠뜨리기 위해 계획적으로 움직인다고 믿는 피해망상도 나타난다.

조현병은 꾸준한 약물 치료와 심리 사회적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고 일상생활도 가능해진다고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