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 제주 4.3 사건 애도…특별법 처리·진상규명 촉구

2019-04-03 16:20
  • 글자크기 설정
여야 정치권이 3일 제주 4.3 사건의 희생자를 추모하고 안식을 기원했다.

이날 여야 5당은 당 대표가 직접 제주도를 방문해 추도식에 참석하고, 각 정당이 논평을 통해 입장을 전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잔혹한 비극의 역사 속에서 무고하게 희생당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제주 4.3 사건은 대한민국의 현대사에서 가장 참혹하고도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던 가슴 아픈 역사다. 7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희생자 발굴과 신고는 채 끝나지 않았다. 제주 4.3사건은 현재진행형"이라며 완전한 진상규명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제주도의 아픔을 깊이 되새기며 무고하게 희생되신 영령들의 명복과 평안한 안식을 기원한다. 또한 유가족들의 가시지 않은 슬픔에 진심어린 위로를 드린다"며 "제주도의 지난 아픔은 아직도 체제 갈등의 고통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큰 의미를 준다. 자유한국당은 4.3 희생자의 가슴 아픈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그 의미와 가치를 지켜나갈 것이다. 어렵게 건국한 자유대한민국이 번영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모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무고하게 희생당한 제주 4.3 영령을 애도하며, 유족과 제주 도민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4.3 사건은 해방 이후 혼돈의 시기에 벌어진 한국 현대사의 비극이었다.
일제강점기로 혹독한 시대를 살아오던 제주 민중들은 이념 대립으로 또 다시 고통 받아야만 했다. 시대의 희생자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수석대변인은 "4.3 사건에 대한 완전한 진상 규명과 피해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 사회 모두가 노력해나가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은 권은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4.3 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제주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비극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명예회복, 진상규명, 피해보상,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제주도의 봄은 봄이 아니다.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 그리고 피해보상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 역시 "4.3의 희생자들과 유족들은 빨갱이라는 누명이 두려워 오랜 시간 동안 숨죽여야했고, 민주 정부가 출범하고서야 겨우 진실을 말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제라도 정부가 진실된 태도로 4.3의 원혼과 유족들을 어루만지고 진실을 밝히는데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희생자들과 유족들에게 합당한 배·보상을 하는 4.3특별법의 국회 논의가 하루 빨리 진전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