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등 대도시권 광역교통 문제 해결할 위원회 출범

2019-03-19 14:30
  • 글자크기 설정

3기 신도시를 비롯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문제를 전담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19일 출범했다.

세종시 광역교통위 사무실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박순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등 국회의원들과 대도시권 지자체장 및 부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김현미 장관은 축사에서 "국민 10명 중 8명이 수도권 등 전국 5대 대도시권에 살고, 출퇴근을 위해 매일같이 지자체 경계를 넘나들고 있다"며 "그러나 행정구역과 소관에 따른 교통서비스로 국민들은 극심한 교통난과 불편을 겪어왔다"고 말했다.

이어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정책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던 광역교통 행정을 개선해 단절없는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와 지역, 지역과 지역 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광역교통위는 지난해 12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개정.공포되면서 설립 근거가 마련됐다. 이후 약 3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쳤다.

광역교통위는 최기주 위원장과 중앙부처 실장급, 대도시급 부단체장, 민간 전문가 등 30인 이내의 합의기구로 구성된다. 대도시권별 현안은 권역별 위원회에서 논의.결정할 수 있다.

또 광역교통본부는 2개국, 7개과, 총 81명(파견 14명 포함)으로 꾸려져 위원회를 지원하고, 실질적인 광역교통정책·사업 집행을 담당한다.

앞으로 광역교통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문제의 컨트롤타워로서 권역별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그간 미진했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환승센터 등 세부 개선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신도시를 비롯한 택지개발지역의 광역교통망 적기 확충, 환승.연계체계 강화, S-BRT 도입 등도 수행한다.

최기주 위원장은 "다양한 교통수단을 활용해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지역과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갈등을 조정하는 등 국민들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