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영청 밝은 보름달 아래서 하나되는 정월대보름…삼척, 정월대보름제

2019-02-18 10:27
  • 글자크기 설정

삼척 정월 대보름제가 오는 19일 열린다.[사진=삼척시 제공]

오는 19일(매년 음력 1월 15일)은 정월대보름이다.

한해의 첫 보름달이 뜬다는 정월대보름은 한자어로는 상원(上元)이라고 한다.

모든 질병이나 액운을 막으며 마을의 무사태평을 기원하는 의미를 갖고 있어 설 명절만큼 중요한 행사로 여겨졌다.

휘영청 보름달을 만끽할 수있는 정월대보름 축제를 통해 한 해의 평안을 기원하고 싶다면 강원도 삼척으로 가자. 

삼척시는 오는 19일 엑스포광장 및 가람둔치 일원에서 2019년 삼척 정월대보름제를 진행한다.

2019 삼척 정월대보름제는 삼척기줄다리기를 중심으로 청신, 지신, 해신에게 재앙을 막고 복을 부르며, 풍년 및 풍어를 기원하는 제례행사와 전통 민속놀이를 포함한 축제로, 지난 1973년 음력 정월 보름에 첫 선을 보였다.

1795년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2호로 지정된 삼척기줄다리기는 제6회 행사부터 범국민 축제로 확대 발전돼 오다 2007년부터 삼척정월대보름제로 명칭을 바꾸었다.

2015년 12월에는 삼척기줄다리기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2019 삼척 정월대보름제 행사기간에는 술비놀이, 속닥기줄다리기, 중기줄다리기, 대기줄다리기, 전통 삼척기줄다리기 등 문화재 행사와 별신굿판, 살대 세우기, 팔씨름대회, 닭싸움대회, 윷놀이대회, 떼불놀이, 망월놀이, 달집 태우기, 전국귀밝이술경연대회 등 민속놀이를 비롯해 삼척 정월대보름 노래자랑, 어울림 한마당, 솟대조각 전시 등 경축행사가 펼쳐진다.

또 전통차·꽃차 시음, 애기속닥기줄다리기·다듬이질 체험 등 체험행사와 산신제, 사직제/천신제/해신제 등 제례행사와 신주빚기, 정월대보름 사진전, 소원 달등터널, 삼척동자 유등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마련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