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담판 합의 앞두고 궁지 몰리는 中경제

2019-02-13 16:01
  • 글자크기 설정

1월 물가·수출입 지표 추가 악화 전망

디플레이션 그림자, 관영매체도 "위기"

무역담판 진행중, 협상력 약화 불가피

[그래픽=트레이딩이코노믹스 제공 ]


물가와 수·출입 등 중국 경제 지표의 추가 악화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디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중국 정부의 나팔수 역할을 해 온 관영 매체들도 위기를 자인하는 모습이다.
미국과의 무역협상에서 더욱 궁지에 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3일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의 1월 소비자물가(CPI) 상승률은 1.7~1.8%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신화통신은 "오는 15일에 1월 CPI와 생산자물가(PPI) 상승률이 발표된다"며 "시장 예상치보다 낮은 수치가 예상되며 이른 시일 내에 반등도 어렵다"고 진단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경우 지난해 12월 1.9%를 기록한 뒤 추가 하락하는 셈이다. 중국은 특정 상품군의 가격 하락을 주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장원랑(張文朗) 광다증권 수석 애널리스트는 "돈육과 채소 및 곡물 가격이 전년 동기보다 떨어졌고 비식품 소비재 가격도 하락세"라며 "1월 CPI 상승률은 1.7%에 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유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물가에 반영되려면 최소한 1개월 이상 걸린다는 주장도 나왔다.

CPI의 선행지표인 PPI 전망은 더 암울하다. 지난해 12월 PPI 상승률은 0.9%로 2년 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1월에는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0.5% 안팎의 전망치를 제시한다. 지난해 2.7~4.7%를 유지하던 PPI 상승률은 연말부터 급격히 둔화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 등 여파로 제조업 부진이 심화하고 소비심리가 위축돼 상품 가격을 끌어내리는 악순환 고리에 접어들었다는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다.

1월 수·출입도 마이너스 성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전날 로이터통신은 1월 중국 수입액이 전년 동기보다 10% 감소할 것이라는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를 내놨다. 전월(-7.6%)보다 낙폭이 더 커질 것이라는 얘기다.

1월 수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해 무역흑자가 355억 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전월보다 200억 달러 이상 급락한 금액이다.

이 때문에 경체 침체 국면 속에서 물가 하락이 동반되는 디플레이션 우려가 고조된다. 과잉생산을 줄이는 공급 측 구조개혁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디플레이션이 덮칠 경우 국가 경제가 흔들릴 수도 있다.

신화통신 자매지인 경제참고보는 지난 11일자 1면 기사를 통해 "중국 경제의 하방 압력이 여전해 올해 경제 성장률이 6.3%로 하락할 수 있다"며 "1분기에는 6%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관영 매체조차도 현 상황이 위기에 가깝다는 걸 자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경제에 대한 암울한 전망이 쏟아질수록 미국과의 무역 담판에서 협상력이 약화할 수밖에 없다.

현재 베이징에서는 미·중 무역전쟁 완화를 위한 협상이 진행 중이다. 지난 11일부터 차관급 협상이 시작된 데 이어 14~15일에는 고위급 협상이 열린다.

고위급 협상에 임하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전날 방중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므누신 장관을 직접 만나기로 할 정도로 중국은 합의안 도출을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다.

한 베이징 소식통은 "중국 경제에 대한 위기 징후가 가시적으로 드러날수록 미국의 공세가 거세질 것"이라며 "중국은 더욱 궁지에 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