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유통' 블록체인이 책임지는 시대 오나

2019-02-05 08:28
  • 글자크기 설정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식품 분야 블록체인 기술 활용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 발간

[사진=연합뉴스]


원사지를 속이거나, 품질에 대한 의심이 드는 먹거리 불안이 사라지고 있지 않는 가운데 해외 곳곳에서 식품 유통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5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농식품 분야 블록체인 기술 활용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식품의 품질을 검증하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블록체인이란 해킹과 위변조가 불가능한 데이터 저장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면 이론적으로 원산지와 유통 과정을 투명하게 유지 및 관리할 수 있다.

중국은 납꽃게 등 식품 안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다. 중국 월마트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 제품의 제조와 유통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IBM·칭화대와 함께 개발한 이 서비스는 중국산 돼지고기와 미국산 망고의 공급 과정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다. 축산업자가 돼지고기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해 사육 환경이나 방식을 블록체인에 저장하면, 가공업체가 도축·가공정보를 입력하는 식으로, 운송 과정에서도 온도·습도·물리적 충격 등의 정보가 저장된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이후 식품 이력 확인 시간에 크게 줄어든 데다가 정보 위·변조도 어려워졌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온라인 거래 사이트 징둥닷컴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호주산 소고기 이력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 미야자키(宮崎)현 아야쵸(綾町)에서는 2016년 10월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유기 농산물 품질 검증을 도입했다. 생산·유통업자가 채소 포장에 QR 코드를 부여하면,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생산·유통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재배에 쓴 토양과 재배 시기부터 도·소매 유통 정보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미국 볼티모어의 식품업체 헝그리 하베스트는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파악한 농산물 생산량과 유통 과정의 과잉 생산량 정보를 농산물 재가공에 활용한다.

네슬레·타이슨푸드·돌·맥코믹 등 대형 식품업체도 IBM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식품안전 강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네덜란드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알버트 하인은 오렌지 주스 생산업체 레프레스코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이력 제공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블록체인에 토대를 둔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을 시범 구축해 유통 단계별 이력 정보와 증명서를 저장·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통 과정 추적 시간이 기존 5일에서 10분 이내로 줄어들었다.

그러나 보고서는 "기술이 아직 개발 단계인 만큼 '블록체인 만능론'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