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유네스코 AI 정책 포럼서 ‘AI 윤리’ 발표

2018-11-15 09:55
  • 글자크기 설정

AI 기술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카카오의 사회적 가치 공유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유네스코(UNESCO) 본부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하는 인공지능(AI) 정책 포럼에 초청돼, AI 기업 윤리에 대해 발표한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는 유네스코에서 주최하는 '지식사회의 발전과 올바른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AI 활용'을 주제로 한 포럼에 초청됐다. 이번 포럼은 세계 각국의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며, AI 기술의 개발 및 활용에 대해 기술, 윤리, 정치, 사회 법률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하고, 관련된 발전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표다.
카카오는 이번 포럼에서 AI 기업 윤리의 사례로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한다.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소개1하고, 카카오가 AI 기술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를 설명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지난 1월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AI 기술 개발 및 윤리에 관한 원칙인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제정, 발표한 바 있다. AI 기술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에 걸맞는 윤리적 규범을 마련하기 위해 카카오 자체적으로 제정했다.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에는 인류의 편익과 행복을 추구하는 카카오 AI 기술의 지향점, 결과의 의도적 차별성 방지, 윤리에 근거한 학습 데이터 및 수집 관리 원칙, 알고리즘 관리의 독립성과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 방침 등이 담겨 있다.

발표를 맡은 김대원 카카오 정책담당 이사는 "카카오는 알고리즘 윤리 헌장 제정과 더불어 AI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담은 AI 리포트 발행, 카카오 AI 서비스를 소개하는 학술 논문 게재 등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며 “이번 포럼은 카카오가 AI 기술기업으로서 지켜 온 원칙과 철학을 전 세계에 공유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