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자 18명' 종로고시원 화재 원인 합동감식…"비상벨 안 울렸다" 증언도

2018-11-10 10:37
  • 글자크기 설정

10일 오전 10시 관계기관 합동으로 규명작업…경찰, "거주자 전기난로서 발화" 추정

9일 오전 화재가 발생한 서울 종로구 관수동의 국일고시원 앞에서 경찰 과학수사팀 관계자들이 감식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명의 사상자가 나온 서울 종로 고시원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한 관계기관 합동감식이 10일 진행된다.

경찰·소방당국·국립과학수사연구원·한국전기안전공사는 이날 오전 10시 종로구 관수동 화재 현장에 대한 합동감식을 실시한다.
전날 오전 5시쯤 해당 고시원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해 거주자 7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경찰은 1차 현장감식 결과와 목격자 진술을 종합해 고시원 301호 거주자 A씨가 쓰던 전기난로에서 불이 시작돼 번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날 합동감식에서는 발화지점으로 추정되는 301호를 시작으로 실제 발화가 전기난로에서 시작됐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경찰은 합동감식 후 결과를 분석하고, 추가 수사를 거쳐 화재 원인이 A씨 과실로 확인되면 그를 형사입건할 방침이다.

한편 화재를 신고한 고시원 거주자 심모씨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불길은 301호에서 시작됐고, 비상벨을 눌렀지만 울리는 것은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심씨는 "9일 오전 4시45분쯤 4층에 흡연실로 담배를 피우러 올라갔다"며 "3층에서 연기가 올라오는 게 보이더라"고 말했다.

그는 "301호 아저씨가 허둥지둥 대며 불을 끄고 있었다"며 "다가가 확인하니 301호실 입구에서 불이 나 있었다"고 전했다. 심씨는 "301호가 3층에서 2층으로 내려가는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대피가 어려웠던 것"이라고도 했다. 다른 거주자 정모씨 또한 "비상벨은 전혀 울리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