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재개발 사업 방향 가닥 잡아…주민 의견수렴거쳐 연말 마스터플랜 확정 예정

2018-10-02 09:22
  • 글자크기 설정

인천 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 아이디어 국제공모에서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1등 당선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의 추진 방향이 가닥을 잡았다.

인천시는 1일 인천 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 아이디어 국제공모에서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이 1등으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인하대 건축학부 김경배 교수가 이끈 산학협력단에는 독일 하펜시티 항만재개발 사업의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도시설계 전문회사 네덜란드 KCAP와 건축설계 전문회사인 나우동인 건축사 사무소가 함께 참여했다.

인하대 산학협력단은 이번 공모에서 인천의 글로벌 해양문화관광도시 도약을 위해 '다시 개항'을 선언하고 내항의 새로운 미래발전 전략으로 스마트 하버시티 구상을 제시했다.

당선작 개발콘셉트에 따르면 인천역과 인접한 1·8부두는 다양한 친수공간과 문화시설이 어우러진 해양문화지구로 조성되고, 제2국제여객터미널 이전부지와 2부두를 중심으로는 내항 행정타운을 기반으로 일자리 거점을 육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3부두에는 인천 내항의 진입공간 역할을 담당하는 상징광장과 플로팅 아일랜드가 설치되고 4부두에는 블록형 주거공간과 다양한 수변산책로·공원이 조성된다.

5부두는 해양 관련 첨단물류산업단지로, 6부두는 해사고·월미산·삼양사 사일로(Silo·곡물 저장창고) 등을 활용한 친환경 생태공원과 월미복합관광단지로, 7부두는 누들뮤지엄과 하버워크 등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이밖에 인천항과 석탄 부두를 연결하는 폐선예정 철도를 친환경 트램으로 전환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하고, 다양한 수변 광장과 친수공간을 제공하는 하버플라자, 월미도와 연계된 수변 산책로 건설도 추진된다.

인천내항전경[사진=아주경제DB]


인천시와 해양수산부는 이번 국제공모 당선작을 토대로 조만간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인천내항 통합개발 추진협의회’에서 논의를 거쳐 시민의견을 수렴한뒤 연말까지 내항 재개발 통합 마스터플랜 수립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은 내항과 주변 원도심 4.64㎢ 지역에 대해 공공개발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LH는 사업 구상과 운영·관리·시행, 인천시는 도시계획 관련 업무, 공사는 부두 재배치와 토지제공 등 역할을 맡고 해수부는 사업을 총괄하며 기관 업무를 조정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