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기 상여금 최저임금 산입 공감대"…당론채택은 불발

2018-05-24 17:35
  • 글자크기 설정

오후 9시 환노위 고용노동소위에서 같은 입장 고수 예정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정기 상여금을 포함하는 데 대해 대체적으로 공감대를 이뤘으나, 당론으로 채택은 하지 못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최대 쟁점인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대해 1시간 30분가량 논의했다.

당론은 아니지만 광범위한 공감대를 확인한 만큼 이날 밤 열리는 국회 환경노동위원 고용노동소위에서 '정기 상여금 최저임금 산입' 입장을 유지할 예정이다.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최저임금에 월 1회 이상 지급되는 정기 상여금을 산입시키는 데 대해 광범위한 공감대를 이뤘다"며 "당론 추진을 시도했는데 좀 더 논의가 필요한 것 같다"고 밝혔다.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숙박비를 넣는 문제도 거론되긴 했으나 주로 상여금 문제에 초점을 맞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변인은 "어떤 분들은 (최저임금 산입범위 문제와 관련해) 열악한 이주노동자 문제를 얘기했고, 상여금이 300% 이상일 때만 예외로 하자는 의견도 있었다"며 "시행령에서 다듬기로 하고 기본적인 방안을 정하자는 얘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정기 상여금을 포함하는 것을 토대로 오늘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논의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기명투표 추진 문제도 논의했다. 기명투표 건 역시 당론 채택은 일부 의원들의 반발로 하지 못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체포동의안 기명투표를 당론으로 정하지는 못했다"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을 포함한 민주당 의원 28명은 이날 체포동의안 투표를 기명으로 하도록 한 국회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공동 발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