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경 행안부 장관 "안전 위해 인적·물적 투자 획기적으로 이뤄져야"

2018-04-16 12:44
  • 글자크기 설정

16일 세월호 참사 4주기 맞아 행안부 내부 게시판에 게재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6일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안전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행안부 내부 게시판에 세월호 참사와 안전과 관련한 글을 게재했다. [사진=행안부 제공]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은 16일 "안전을 위한 인적·물적 투자가 획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장관은 이날 행안부 직원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4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4월 16일 오늘, 안산에서는 학생과 교사 희생자 261분에 대한 영결식이 거행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가 높아졌다"며 "재난에 대한 △예방 △대응 △수습 △복구 과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이후에도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포항, 제천, 밀양의 재난과 사고를 겪었다"면서 "제 나름으로는 분초를 다투어 열심히 뛰었다. 그런데 여전히 제자리걸음을 한 듯 끝이 보이질 않는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김 장관은 우리 사회에 깊게 뿌리 박혀 있는 '효율만능주의'가 상당한 폐해를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낼 수 있는 효율성에만 가치를 둔 채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안전의 의미를 잊고 있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밀양과 제천의 비극에 이어 동대문, 의정부, 노량진 등에서 국가안전대진단 불시점검을 하며 느낀 점이 있다"며 "소방안전시설에 드는 돈을, 절감해야 할 비용으로 생각하는 풍조가 만연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소방관, 방재전문가 등 필요한 인력은 절대 부족하다. 개선해야 할 법‧제도도 산더미 같다"며 "공공과 민간 부문을 막론하고 안전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행안부 직원들에게 안전에 대한 열린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나 포항 지진에서 경험했듯이 사고와 재난은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전방위적 영향을 미친다"며 "그래서 사고와 재난을 수습할 때는 동원 가능한 행정력을 전부 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자치부와 국민안전처가 다시 하나가 된 지 10개월이 되어간다"며 "이제 행정안전부가 안전을 고유의 업(業)으로 하고 있는 만큼 모든 직원들이 안전업무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내 소관 업무가 아니면 관심조차 가지려 하지 않는 소극적 자세가 '무능'을 가져온다. 재난과 사고 앞에 공무원의 무능은 죄악"이라며 "더 이상 인재(人災)라는 말이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 우리들의 사명은 대한민국을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로'로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