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청년취업…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 건축설계과 교수 이지현

2017-10-24 08:08
  • 글자크기 설정

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 건축설계과 교수 이지현[사진=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 ]

세계 최고의 대학 진학률을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제조업 기반의 산업이 근간을 이루고 있는데 오늘날 단순 서비스직종의 취업은 계속 늘고, 노인인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고학력자로서 청년과 중장년층의 높은 실업률은 고급 인적자원의 낭비이며 국가적, 사회적으로 큰 손실이라 할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청년 실업률은 12.5%로 56만 명에 이르며 전 연령 실업률보다 2배 이상 높다는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체감 청년실업자가 1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오랜 기간 동안 원하는 일자리를 찾지 못한 청년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유독 높은 청년층 실업률은 다른 연령층과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이들의 경제적 독립 시기가 점점 늦어지고 이로 인해 파생되는 결혼, 출산율 등의 문제점을 일으켜 국가 경쟁력 약화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나 더 심각한 문제는 많은 청년들이 중소기업 및 제조업 취업을 기피함으로써 청년층이 알바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고, 비정규직 및 시간제 근로자 중 일부가 소득의 보전을 위해 알바에 뛰어드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제조업은 노동생산성이 떨어지고 서비스업의 질적 수준이 지연됨으로써 알바 시장의 팽창을 이끌고 있으며 이는 다시 취업자가 양적으로 증가해도 고용의 질은 계속 떨어지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비정규직과 대기업 정규직과의 임금 격차가 너무나 크게 벌어진 점도 청년 실업을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고, 아무리 능력을 발휘해도 비정규직으로 시작해서 정규직이 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일부 제조업에서는 인력의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특히 뿌리산업에 기반을 둔 제조업에서는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그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뿌리산업이란 원료를 소재로, 소재를 부품으로 가공하는데 꼭 필요한 핵심 공정기술로써 주조, 금형, 열처리, 표면처리, 소성가공, 용접과 같은 기초공정 기술을 이용해 부품 등을 만드는 산업으로 제조업 전반에 걸쳐 기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아 최종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생산기반기술로써 나무의 뿌리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나 최종제품에 내재되어 제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고, 단순 범용기술 제공을 넘어 첨단화와 융∙복합화를 통해 국가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프리미엄 기술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뿌리산업의 인력난은 2012년 1만 4천여 명에서 오는 2017년에는 5만 5천 명으로 증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뿌리산업은 중소기업의 비중이 대부분으로 2~4차 협력사에 집중되어 있고, 평균종사자 수도 10명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이 중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기술력을 갖춘 전문 인력 부족의 가속화와 기존 전문 인력의 노령화 그리고 영세중소기업 위주의 업종으로 기술개발의 한계성과 젊은 층에게 주목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 인천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많은 기업은 뿌리산업에 기반을 둔 제조업 기반의 산업이 강한 지역이지만 중소기업 및 제조업 기피 현상에 의해 비정규직이 타 지역보다 더 많이 양산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인력난으로 우수한 인력의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제조업 대부분이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청년실업자나 재취업 희망자를 중심으로 취업 기회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과 적극적인 지원을 수행해야 하며, 맞춤형 교육훈련을 통해 지역 뿌리산업 특성에 맞는 구인∙구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그에 대한 일환으로 지역대학을 자임하는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에서는 우리 인천지역의 영세 뿌리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고용률 향상 및 뿌리기업의 기술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이바지하고자 고용노동부와 함께 취업을 원하는 청∙장년층에게 뿌리산업 기반의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을 준비
하는 청년들은 자신의 능력에 맞게 직장을 선택하여, 어느 곳에서든 최선을 다해 일하는 보람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며, 대기업만을 선호하는 인식을 버리고 보다 더 적극적으로 취업에 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사회의 주인인 청∙장년들이 취업과 재취업을 통해 새로운 출발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을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