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과학기술 강국 도약 이끄는 대학은?

2017-07-10 10:25
  • 글자크기 설정

지난 5년간 국가과학기술상 수상 횟수 기준, 칭화대 39개로 1위

[칭화대]



김근정 기자 =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던 중국이 최근 달라졌다. 과학기술 경쟁력을 키우면서 제조업 강국, 첨단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분주한 발놀림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중국의 변화를 앞장서서 이끌고 있는 대학은 어디일까.

지난주 중국 국가과학기술장려업무사무실이 '2017 국가과학기술상'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역대 수상기관은 물론 중국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에 대한 중국 사회의 관심도 커졌다고 온라인 매체 펑파이뉴스가 9일 보도했다.

중국 국가과학기술상은 자연과학상, 기술발명상, 과학기술진보상 등 3개 상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술적 성과'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중복 수상도 가능하다.
 

[출처=중국국가기술장려업무사무실]


2013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3개상 수상 횟수 기준 1위를 차지한 대학은 시진핑(習近平) 주석의 모교인 칭화(淸華)대학교였다. 총 39개였다. 자연과학상, 기술발명상 1등을 각각 한 차례씩 차지했으며 과학기술진보상의 경우 특등상 수상 경력은 없지만 1등상을 두 차례나 거머쥐었다. 과학기술진보 혁신상도 한 차례 수상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뿌리를 둔 항저우의 저장(浙江)대가 총 35개의 상을 수상하며 2위에 이름을 올렸다. 베이징대, 시안교통대, 상하이교통대, 난징의 둥난(東南)대, 우한의 화중(華中)과학기술대, 베이징우주항공대, 하얼빈공업대, 난징대 등이 10위권에 올랐다.

당국의 대대적 지원 아래 중국의 대학 등 학술기관, 기업, 정부 유관부처 등이 함께 과학기술 강국 도약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지난달 일본 과학진흥기구가 공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은 컴퓨터과학, 수학·화학, 재료과학, 공학 등 4개 분야 논문 발표 수와 수준에서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에 올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