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기상청제공]
- 내일 (화)
[~오전] 전국 (경기북부, 강원북부 제외) 가끔 비, 경기북부와 강원북부 빗방울.
전국이 대체로 맑음.
현재, 남부지방은 흐리고 제주도는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는데요. 오늘 밤부터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시작으로 내일 오전에는 전국 대부분지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제주도와 전남남해안, 경상도는 10~40mm의 비가 예상되고, 전남남해안을 제외한 호남지역과 강원중남부는 5~20mm, 서울을 포함한 그 밖의 지역은 5mm내외의 비가 지날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은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북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내일 아침, 서울과 광주 10도로 오늘보다 조금 낮게 출발하고, 낮에는 서울과 대전 19도, 부산 16도로 오늘보다 2도~4도가량 낮겠습니다.
수요일은 기온이 다소 떨어지겠는데요. 서울의 아침기온 5도, 낮 동안 서울 15도, 전주 17도, 대구 18도에 머물겠습니다.
현재 남해상과 동해남부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내일까지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도 최고 4m까지 높게 일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날이 많겠는데요. 다가오는 금요일에는 중부지방에, 주말인 토요일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소식이 있습니다.
날씨였습니다.
[영상=기상청제공]
11~12일 남부지방 중심 비... 중부도 가능성
안녕하세요. 기상청 날씨해설의 노유진입니다.
주말동안 봄꽃 나들이 즐겁게 하셨나요?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했지만 낮동안엔 포근했는데요.
제주도 지역은 오늘 오전부터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했지만
내일은 남부지방 전역으로 비가 살짝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날씨 일기도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11일 새벽3시 예상 일기돕니다. 파란색 부분을 강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내일 비가 오는 지역은 일단 제주도와 남부지방 중심이 되겠고
이 비의 원인이 조금 더 강해질 경우 충청도와 서울, 경기 남부까지 영향을 줄 수 있겠는데요.
이번 비의 원인은 조금 복잡합니다.
제주도 아래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 보이시죠. 11일 정오의 예상일기돈데요.
이 저기압에서 시작된 기압의 흐름이 영향을 주긴 하는데
기본적으로 저기압 후면에서 비가 오는 모습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분화해서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북쪽의 찬 공기와 남쪽의 따뜻한 공기가 만나
그 면에서 비가 내리는 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바람의 이동 방향 보시면 남서쪽에서 온화한 바람이 불어 들어오고 북서쪽의 차가운 바람이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두 성질이 다른 바람이 만나 비를 내리게 하는 것입니다.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공기 위로 올라가면서 그 사이에서 비구름대가 만들어져 강수 영역을 내다볼 수 있는데요.
제주도와 전남남해안, 경상도, 울릉도 독도가 10~40mm로 가장 많이 오는 지역이 되겠고
전라도와 강원중남부가 5~20mm, 서울과 경기남부 충청도 등은 5mm 내외로 오겠습니다.
이렇게 비가 오고 난 뒤엔 북서풍의 바람이 세력을 확장하면서 상대적으로 시원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옷차림 주의하시고요.
내일 오후에 중국 북동지방에 황사가 발원할 가능성이 있는데 그것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는
조금 유동적이니 앞으로의 기상 정보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 날씨해설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