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경력개발 프로세스, 진로·취업 정보 가이드, 워크북 등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됐다.
우선 대학생들은 '취업가이드'(로드맵)를 이용해 '본인 위치'를 점검하고, 학년 단계별로 준비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학년별로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필요한 주요 활동을 알아볼 수 있고,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들를 안내받을 수 있다.
'진로·취업 정보가이드'에서는 50개 기업의 채용경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들에게 필요한 채용 단계별 주요 준비 사항, 인사담당자들의 조언 등을 담았다.
50개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하고 채용 경향을 분석했다.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전형 등 각 채용 과정에서의 주안점과 선별기준, 판단요소, 반영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인사담당자들로부터 조언을 받아 취업컨설팅, 이미지메이킹 등 청년들의 취업준비 요소가 채용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 지 등 내용도 담고 있다.
24대 산업분야와 5대 대표직무를 총괄적으로 소개했다. 국내 산업별·지역별 일자리 정보를 도식화해 주력 산업과 일자리 수요를 참고할 수 있다.
가이드북을 활용해 청년들은 자신만의 취업준비 포트폴리오 워크북을 작성해볼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취업 준비 상황을 직접 점검해보고,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면접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특히 14가지 면접 체크포인트를 제시했다. 면접 태도·자세, 표현력, 직업관 등을 본인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면접 준비 상태를 점검이 가능하다.
3월 말부터 전국 각 대학창조일자리센터 등에 배포된다. 향후 워크넷, 한국고용정보원, 사이버진로교육센터 홈페이지 등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