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없이 소비해도 마르지 않을 정도로 충분한 자금이 있다면 돈 관리 쯤은 무시해도 상관없다. 하지만 한정된 수입으로 소비와 저축을 하고 또 노후도 준비해야 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돈 관리는 꾸준히 실천해야 할 기본사항이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동맥경화에 빠져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듯, 돈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돈맥경화'에 빠져 벗어날 수 없는 부채의 늪에 빠지게 된다. 따라서 가정 경제가 돈맥경화에 빠지기 전에 미리미리 돈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잠깐이라도 짬을 내서 생애 총수입을 계산해 보자. 그러면 앞으로 돈 관리를 잘해야 겠다는 마음이 생길 것이다. 지금까지 벌어들인 총수입을 합산해 보면 생각보다 많음에 놀란다. 여기에 앞으로 벌어들일 수입까지 감안한 생애 총수입을 계산해보면 수 십억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평생 동안 엄청난 금액을 버는 것이다. 이러한 수입에도 불구하고 지금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많지 않은 이유는 잘못된 돈 관리 습관 때문이다.
근로자라면 원천징수하는 세금이나 각종 공제가 있기 때문에 실수령액이 연봉보다 적을 수밖에 없다. 통장에 찍히는 금액을 보고서야 비로소 실수령액이 파악되는 경우라면 미래의 수입을 당겨 지출하게 만드는 신용카드 사용은 자제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체크카드나 현금만을 사용해 초과 지출을 하지 않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건전한 소비는 계획이라는 테두리 내에서 우선 순위에 맞게 지출을 하는 것을 말한다. 건전한 소비는 분명 우리의 삶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날로 좋아지는 상품과 서비스를 더욱 손쉬운 방법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점점 비계획적인 소비에 빠져들어 돈 관리에 소홀해지게 된다. 그래서 돈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