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버스 노사 막판 임금협상 돌입…결렬시 내일부터 파업

2015-06-24 15:03
  • 글자크기 설정

노조, 협상 결렬시 25일 오전 4시부터 파업 돌입 경고

서울 시내 버스 파업을 하루 앞둔 2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 버스들이 운행을 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이 임금인상을 요구한 가운데 버스 노사가 24일 막판 협상에 돌입했다. 협상 결렬 시 노조는 25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돌입, 출근길 교통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임금 7.29% 인상과 휴식시간 확보 △단체 협약에 명시된 운전자 보험제도 시행 △무사고 포상기금 지급 기준의 명확화 △정년 61세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를 대표하는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은 임금 동결을 고수해 절충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양측은 이날 오후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 절차를 밟으며 협상 지점을 모색할 예정이다.

앞서 버스노조가 23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벌인 파업 찬반 투표에서 90.57%가 찬성해 파업을 의결했다.

서울시는 협상 타결을 위해 노사를 설득하고 있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꾸리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지하철은 출·퇴근시간대 증편 운행하고, 막차시간도 평일 기준 오전 2시까지 연장한다. 공무원 등 공공기관의 출근시간은 오전 9시에서 10시로 1시간 늦추고 마을버스의 첫·막차 시간도 60분 연장할 방침이다. 자치구별로는 전세버스 등을 임차해 출퇴근시간에  지하철 연계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상황에 따라 개인택시 부제와 승용차 요일제 해제도 추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