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축되는 다목적강당의 규모는 4층에 연면적은 1,634㎡ 이다.
다른 학교와 달리 검단초등학교의 다목적강당은 외부의 뛰어난 디자인과 1층 주차장, 2층 특별교실, 3층 식당 , 4층 다목적강당 등 종합건축물로 증축 하였으며, 최신식 방송과 영상장비 및 LED 전광판 설치는 물론 체육관 내부에 자동승강조명장치(LED 조명)를 설치하여 규모에 비해 시설이 짜임새 있게 마련되었다.
이와 같이 최고의 교육시설을 설치하여 청라 국제도시에 위치한 다른 학교와 비교하여 손색이 없을 정도로 검단지구 내 최고의 특별교실 및 다목적 강당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검단초 학생은 “ 겨울에는 운동장 수업이 싫었는데 지금은 체육시간이 기다려져요 ” 이와 관련 학교 교직원들은 “ 학생들이 정말 좋아하네요. 비나 바람, 황사 등으로 운동장에 물이 고이거나 먼지가 날려 체육활동이나 야외 수업에 불편함이 많았었는데 이제 걱정이 없네요. 이와 같은 시설이 설치되는 것이 선진교육으로 가는 방향이죠.”고 말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교육시설과장 채희정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초·중·고교의 다목적 강당이 없는 학교에 예산을 투입 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실내행사, 체육활동 및 지역 주민들이 문화활동 행사 등 학생, 교직원, 주민들에게 보다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