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동물보호!'라는 주제로 열리는 '2014 동물보호 문화축제'는 참여마당, 홍보마당, 나눔마당으로 구성되며, 기념식 및 축하공연은 오후 5시부터 진행된다.
동물보호 봉사활동에 참여해온 허안나, 김영희 등 KBS 개그콘서트팀도 레크리에이션 진행, 동물보호 홍보, 포토존 운영 등에 재능기부로 참여한다.
참여마당에서는 동물의 문제행동 교정 등 매너교실, 가정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즐기는 요가방법 강의, 반려동물 놀이 시범공연 등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어린이 동물사랑 사생대회가 진행된다.
홍보마당에서는 동물 무료 등록․건강검진 및 동물보호 캠페인이 실시된다. 나눔마당은 서울시․동물보호단체의 유기동물 입양 캠페인 및 상담, 무료 페이스 페인팅․캐리커처 및 기념 포토존 등으로 구성된다.
반려동물 보호자와 일반 국민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반려동물 보호자가 행사 누리집(www.animallove.kr)을 통해 사전 신청하고 반려동물과 함께 참석하는 경우에는 가방 및 동물 위생용품세트 등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반려동물을 동반하고 참석하는 경우 동물에게 목줄 등 안전조치를 하여야 하며, 등록하지 않은 반려동물(개)은 현장에서 무료 등록 후 입장할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동물보호․복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여전히 동물유기․학대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가 생명존중․동물보호 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바람직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