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김진수, 김효정 = 북상하는 제 16호 태풍 풍웡 간접 영향 내일까지 전국 강풍 폭우, 태풍 풍웡 간접 영향 오후부터 강풍 폭우 밤늦게 전국으로 확대, 태풍 풍웡 간접 영향 태풍 예상 경로 최고 200mm 이상 폭우 침수대비, 오늘밤부터 태풍 풍웡 간접 영향권 대구 경북 최대 100mm 폭우, 태풍 풍웡 간접 영향 오후부터 강한 비바람 내일까지 이어져
◆ 영상내용
일본 남쪽으로 향할 것 같던 제 16호 태풍 '풍웡'이 진로를 바꿔 북상하고 있습니다. 태풍 풍웡은 중심기압 990hPa, 순간 최대풍속은 초속 24m의 약한 소형 태풍인데요. 풍웡은 앞으로 시속 30km 안팎의 빠른 속도로 중국 동남쪽에 상륙할 것으로 보이지만, 태풍이 몰고 온 강력한 비구름은 내일 밤부터 모레까지 전국에 많은 비를 뿌릴 전망입니다.
비는 23일 화요일에 경기남부와 강원남부, 충청남부, 제주도에 내리기 시작해, 24일 수요일엔 전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적게는 20mm에서 많게는 100mm가량의 비가 이어지겠고 특히 제주 산간과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는 최고 200mm 이상의 호우가 집중될 것으로 보여 대비가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곳곳에서 강풍을 동반한 시간당 30mm가 넘는 강한비가 쏟아질 가능성이 있어, 산사태와 축대붕괴, 저지대 침수와 같은 비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셔야겠습니다. 23일부터 27일까지는 달의 힘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아지는 시기여서 해안가 침수에 대한 대비도 절실해 보입니다.
소형 태풍 풍웡은 중국에 상륙하면서 세력이 급격히 약해져 24일 새벽에는 서해 남부 먼 바다에서 열대저압부로 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태풍은 약해도 태풍입니다. 태풍 풍웡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커진 만큼 더욱 철저하게 대비를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특히 태풍의 진로와 가까운 남부지방은 더욱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