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선발은 폐지했다.
인문계 논술은 통합형 논술로 기초적인 수리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수리논술을 포함한다.
자연계 논술은 수학 과목을 필수로 하고 과학 과목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1단계에서는 100% 서류 평가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의 성적을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면접은 면접고사장 입실 전 제시문 숙독 시간이 제공되는 심층면접으로 제시문에 대한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성실성, 리더십, 공선사후정신, 전공적합성, 창의성을 평가한다.
융합형인재전형의 모집인원은 280명으로 자신의 전공분야를 선도할 창의적 사고력과 역량을 가진 자를 대상으로 한다.
1단계에서 100% 서류 평가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면접 30% 성적을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면접은 심층면접으로 제시문에 대한 질문을 통해 창의적·융합적 사고 능력을 확인한다.
창의적·융합적 사고 능력의 평가는 여러 가지 주제를 하나로 통합하거나 하나의 주제로부터 다양한 현상이나 상황을 추론할 수 있는 역량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기회균등특별전형은 지원자격별로 사회공헌자1·2, 사회배려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 특성화고졸재직자의 세부 유형이 있다.
기회균등특별전형은 1단계 100% 서류 평가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5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평가한다.
기회균등특별전형의 면접은 일반면접으로 제출서류의 내용을 확인하고 의사소통능력, 인성, 창의성 등 기본 소양을 평가한다.
국제인재는 모집인원 280명을 선발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정 응시 영역 및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1단계에서는 서류 100%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3배수를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종합해 선발한다.
면접은 한국어로 진행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소양과 고려대학교의 인재상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국제학부는 영어심층면접(영어 에세이 능력 포함)을 실시한다.
과학인재는 사이버국방학과를 포함해 총 270명을 선발한다.
수능 지정 응시 영역 및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1단계에서는 서류 100%를 반영해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3배수를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선발한다.
체육인재는 단체종목과 개인종목을 포함해 45명을 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