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2000cc)급, 35세 이상, 가족한정, 신규 기준으로 L사 110만 원대 , H사 80만 원대의 견적서를 각각 받아보았는데 동일 조건의 자동차보험 가격이 너무 달라 당황스러웠다.
각 회사별 자동차보험료가 크게 차이 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자동차보험료를 산출하는 기준은 손해율이 반영된 기본보험료 및 특약 요율, 가입자의 경력사항 및 할인, 특별 요율이다. 이 모든 요소들의 적용률을 결정하는 것은 보험사의 몫이기에 회사에서 요율 기준을 다르게 한다면 자동차 보험료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작년에 저렴했던 보험사가 올해에는 비쌀 수 있는 이유도 매년 달라지는 보험사의 손해율과 크게 다르지 않다.
또 한 가지 소비자들이 놓치는 것 중 하나가 마일리지특약으로 보험료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TV 홍보 등으로 인해 특정 보험사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실제 마일리지 특약은 전 보험사에 모두 탑재되어 있는 특약이다. 마일리지 특약만으로 5~10%의 보험료가 절감되고 있으며, 차량 구입 시 장착된 부속품도 활용해야 한다. 보험료 할인에 적용되는 부속품은 오토매틱, ABS 브레이크, 에어백(2개까지), 이모빌라이저이다. 상기 추가 부속이 차에 장착돼 있을 경우 약간의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
이처럼 많은 금액은 아니더라도 반드시 챙겨서 가입하는 것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제일 현명한 방법이다.
요즘에는 인터넷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주)메리스토리(http://www.car-bohum.com) 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자동차보험비교견적 서비스를 이용해 보면 나의 기준에 맞추어 실시간으로 국내 메이저급 8개 보험회사의 자동차보험료를 알려주는 만큼 꼼꼼한 비교선택이 필요하다.
문의 : 080-785-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