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기간 코엑스 반경 2㎞ 시위.집회 금지

2010-10-11 20:28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송정훈·강정숙 기자) 내달 11∼12일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중 회의장인 코엑스를 중심으로 반경 2㎞ 내외에서 집회·시위가 전면 금지된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11일 G20 행사 기간 코엑스 주변을 경호안전구역으로 설정하고, 행사장과 각국 정상 숙소 주변의 일반인·차량 통제 등을 골자로 한 ‘G20 종합치안대책’을 발표했다.

경찰은 코엑스 반경 2㎞ 내외에 1, 2, 3선으로 순차적인 경호안전구역을 설정할 방침이며 구체적인 범위는 이달 하순 공고키로 했다.

우선 해당 구역에서는 내달 8일부터 12일까지 ‘G20 정상회의 경호안전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집회·시위가 제한된다.

또 일반인의 검문검색도 강화된다. 행사 둘째 날인 12일 오전 0시부터 오후 10시까지는 무역센터 단지에는 일반인이 들어갈 수 없으며, 반경 600m에서는 일반인이 출입할 때 검문검색을 받게 된다.

경찰은 특히 안전구역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코엑스 건물 외곽에 ‘전통 담장형 분리대’를, 무역센터단지 외곽(현대백화점 제외)에 ‘녹색 펜스’를 각각 설치할 방침이다. 또 반경 600m 외곽에 높이 2.2m짜리 안전방호벽(담쟁이라인)을 설치할 계획이다.

코엑스에서 반경 600m 이내 지역에 사는 주민이나 상근자는 별도의 출입증을 받거나 주민등록증에 출입 스티커를 부착해 간단한 검문검색을 거쳐 출입할 수 있다.

강남구청이나 강남경찰서에서 발급하는 스티커 없이 검문검색을 받아 신원이 확인되지 않으면 출입이 제한될 수 있다.

일반 차량과 도로 일부도 통제된다. 행사 둘째날인 12일 오전 0시부터 오후 11시 사이에 영동대로 경기고 네거리에서 삼성역 네거리 방향과, 테헤란로 삼성역 네거리에서 현대백화점 네거리 방향 도로가 차단된다. 봉은사로와 아셈로는 왕복 6차로의 양방향 하위 1개 차로를 제외하고 전면 통제된다.

같은 날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 까지는 강남구와 송파구에 3.6t 이상 화물차량과 건설기계, 고압가스 탱크로리, 폭발물 운반차량이 통행할 수 없다.

특히 숙소가 분산된 각국 정상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주요도로는 ‘G20 전용로’로 지정, 한시적으로 통제하는 등 특별관리를 병행할 방침이다.

이 같은 통제로 행사기간 극심한 차량정체가 예상됨에 따라 경찰은 강남권에서의 ‘차량 2부제’ 시행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초등·중학교의 휴업, 지연등교, 출근 시차제, 관공서 자가용 출퇴근 제한, 대중교통 증편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경찰은 전방위 대테러 대책도 마련했다. 이를 위해 내달 8일부터 서울의 지하철역 물품보관함을 임시 폐쇄하고, 쓰레기통을 투명한 것으로 교체하는 한편 9일부터는 경호안전구역에서 화약류 사용을 금지할 계획이다.

또 이달 22일 전국에 경계를 강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내달 6일부터는 최고 수준의 경계령인 갑호비상을 전국으로 확대해 총력대응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경호 인력도 역대 최대로 꾸려진다. 행사 기간 동원되는 경호·경비 인력은 경찰관 3만여명에 전·의경 200여개 부대 2만여명이다.

조 청장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에 빈틈이 없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라며 “각종 통제와 검문검색에는 국민의 이해가 필요하며 대중교통 이용이나 평화적 집회·시위 등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onghddn@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