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은 중국 사회과학문헌출판사가 최근 발표한 '중국 정보화 형세 분석과 예측' 보고서를 인용, 인터넷을 이용하는 농민이 급증하고 농산품 전자상거래가 도입되는 등 농촌 정보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농민들이 중국 인터넷 발전의 '주력군'으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난 2년간 농촌 인터넷 사용자는 연평균 71.6%라는 놀라운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같은 기간 연평균 34.6%에 그친 도시 인터넷 사용자 증가율을 배 이상 앞지른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현재 중국 농촌의 인터넷 사용자는 1억 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인구는 13억2천만 명으로, 이 가운데 농촌 인구는 8억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농촌 주민 8명 가운데 1명이 인터넷을 다룰 수 있게 됐다는 얘기다.
이 보고서는 농촌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로 농산품 전자상거래 역시 최근 들어 급속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도시에 비해 크게 뒤지는 농촌 인터넷 보급률을 끌어올리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향후 중국 인터넷 산업의 발전을 이끌 주력군은 농촌 인터넷 사용자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신화통신은 그러나 중국의 농산품 전자상거래 규모 등에 관한 구체적인 통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