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5월 어식백세 수산물에 '병어·덕대·다시마' 선정
2016-05-02 11:00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해양수산부는 5월의 어식백세(魚食百歲) 수산물로 병어와 덕대, 다시마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병어는 흰 살 생선 중에서 비타민A가 풍부해 피부와 점막 장애의 치료나 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하다. 또한 비타민B1과 B2가 풍부하고 소화가 잘돼 어린이나 노인, 회복 중인 환자의 원기회복에도 좋다.
덕대는 병어와 같이 농어목 병어과로 그 생김새가 매우 유사해 예로부터 작으면 병어, 크면 덕대로 불렸으나 사실 최대 크기나 영양가는 두 종 모두 비슷하다.
특히 병어과 물고기는 영어로 '버터피쉬(butter fish)'라고 불릴 만큼 맛이 부드럽고 달콤하다.
다시마는 지방 함량이 적고 절반 이상이 당질로 구성돼 있으며 당질의 20%는 난소화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으로 다이어트나 변비치료에 효과적이다.
특히 알긴산은 담즙산이나 지방과 결합해 배설되기 때문에 체내 지방 축적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억제에 효과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5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에서 병어·덕대·다시마를 시중가격보다 10% 싸게 살 수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해수부는 5월의 지역축제행사로 울산 남구 장생포 일원에서 열리는 '2016 울산고래축제'를 소개했다.
이번 축제는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개최되며 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등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