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초거대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N클루' 출시

2024-12-05 17:36
  • 글자크기 설정

구매 예측, 상품 추천 등 개인화 마케팅에 활용

네이버클라우드는 자사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고객분석과 마케팅 지원 상품인 N클루를 출시했다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는 자사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고객분석과 마케팅 지원 상품인 'N클루'를 출시했다.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는 자사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고객분석과 마케팅 지원 상품인 'N클루'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자사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한 층 높여 고도화된 타겟 마케팅을 실행하고 비즈니스 효과성을 높이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클루는 네이버의 수천만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학습한 AI 모델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선보인 상품이다.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를 ‘N클루’ 모델에 입력하면 고유한 N클루 피처가 생성되는데, 이렇게 생성된 피처를 활용해 자사 고객 행동 예측, 프로파일링이 가능하고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기업들이 입력한 데이터가 재학습되거나 타사와 공유되지 않기에 개인정보 이슈 없이 안전하게 타겟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N클루'의 장점이라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N클루'는 출시 전부터 LG전자의 스마트홈 특화 사용자 행동 모델과 융합하는 기술 연구를 통해 효과성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 LG전자는 스마트홈 행동을 네이버에서의 검색 등의 행동이 학습된 N클루 모델과 융합하여 기존 고객 프로파일링을 확장하고 행동 예측의 정확도를 높였다. 이러한 결과는 네이버 외에도 메타, 구글 등의 타겟 마케팅에 적용, 최대 2.5배에 달하는 광고 클릭 성과(CTR)를 얻었고, 제품 마케팅, 콘텐츠와 광고 추천 서비스 등에 확대 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측은 온·오프라인에서 축적한 고객 데이터를 ‘N클루’에 적용하면 보다 정교한 고객 행동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N클루’가 고객 분석과 광고 타겟팅 분야에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조만간 ‘N클루’ 서비스 내에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연동해 기업들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글로벌 DX&이노베이션 부문장은 "’N클루’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효과와 생산성 향상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효과적인 AI SaaS 마케팅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AI 솔루션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기업이 가진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디지털・AI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