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16일에 개강하는 ‘2025 약술형 논술 추석 종일반’은 추석 연휴 3일 과정으로 ‘모의 집중 1반’과 ‘모의 집중 2반’, 그리고 원거리 학생 및 비대면 수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모의집중 실시간 줌(ZOOM)반’으로 나눠진다.
특히 모의집중반은 모의고사 실시 후 해설 강의 및 답안 작성 학습을 위주로 진행된다. 모의 집중 1반과 모의 집중 2반은 수업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 수강 가능하다. 수업은 약술형 논술 출제 방향에 맞춰 EBS 수특, 수완 연계 문항에 대한 강의를 기본으로 한다.
2025학년도 대입 수시 원서 접수가 오는 9월 9일부터 시작된다. 작년 대표 대학인 가천대는 논술 전형 964명 모집에 3만3868명이 지원해 35.13 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삼육대 42.46 대 1, 서경대 18.46 대 1, 수원대 13.81대 1 등의 경쟁률을 보였다. 올해는 이 시험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 전반적으로 경쟁률이 작년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대표 대학인 가천대는 문과 이과 모두 국어와 수학 총 두 과목을 평가한다. 다만 문과는 국어 9문항, 수학 6문항으로, 이과는 국어 6문항, 수학 9문항으로 총 15문항을 1교시 80분에 풀어야 한다. 국어의 경우 ‘시적 소재를 찾으시오’, 빈칸에 들어갈 말을 제시문에서 찾아 쓰시오’와 같이 단답형으로 출제가 된다. 따라서 문학, 독서에 중심을 두고 EBS수능특강, 수능완성에 수록된 주요한 작품, 지문에 대한 분석과 정리가 필수적이다. 화법과 작문, 언어의 경우 고1 국어 수준의 핵심 정리도 해두면 된다. 그 후 변형문제 풀어서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가져야 한다.
수학의 경우 문과 이과 모두 수학I, 수학II에 한해 출제되므로 단기간 집중학습이 가능하다. 다만 반드시 개념 정리를 병행해야 한다. 개념 정리시 반드시 연습장에 볼펜 등 흑색 펜으로 적어 가면서 해야 추후 풀이 과정을 서술해야 하는 답안 작성이 수월해진다. 개념정리 후 EBS수능특강, 수능완성 레벨1, 레벨2 문제 중심으로 수학적 용어와 기호를 사용해 개념과 원리를 서술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한편, 특강과 관련된 세부사항에 대한 문의 및 예약은 학원 홈페이지와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