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2024-04-22 11:55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부산 기장군은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또한 '청소년 참여형 사업은 기장군 청소년 참여예산위원회 주관으로 아동·청소년 권익증진, 교육사업 등 청소년과 밀접한 정책사업을 발굴하게 된다.

    공모 등을 통해 제안된 사업은 향후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7~8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업선정 및 예산안 편성(9~11월) △군의회 예산 심의(11월~12월)를 거쳐 내년도 당초예산에 최종 반영돼 본격적으로 해당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 글자크기 설정

재정운영 투명성 및 공정성 제고...군정 참여의식 고취

기장군은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사진기장군
기장군은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은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이 직접 기장군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해 2025년 기장군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 제도이다. 군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해 군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군정에 대한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제안 사업은 △단년도 추진 가능한 사업 △주민 친화적 생활 밀착형 사업 △생활 주변의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개선 사업 △기타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이미 추진 중인 사업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거나 차년도 추진이 어려운 장기사업 △특정 개인 및 단체의 이익을 위해 제안된 사업 등은 제한된다.
 
이번 제안사업 공모는 △일반 참여형 사업 △주민자치회형 사업 △청소년 참여형 사업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일반 참여형 사업’은 우편, 팩스, 방문 및 군 홈페이지(예산편성에 바란다)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상시 수렴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주민e참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제안이 가능하다. ‘주민자치회형 사업’은 풀뿌리 주민참여를 위한 사업으로 각 읍·면별 주민자치위원회 회의를 통해 사업을 발굴한다. 또한 ‘청소년 참여형 사업은 기장군 청소년 참여예산위원회 주관으로 아동·청소년 권익증진, 교육사업 등 청소년과 밀접한 정책사업을 발굴하게 된다.
 
공모 등을 통해 제안된 사업은 향후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7~8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업선정 및 예산안 편성(9~11월) △군의회 예산 심의(11월~12월)를 거쳐 내년도 당초예산에 최종 반영돼 본격적으로 해당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주민참여예산제는 군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군민이 주체가 되는 군정 운영을 지원하는 제도”라고 강조하며, “주민참여예산제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군민들이 예산 과정에 보다 쉽게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공모 결과 모두 17건이 접수됐으며, 그 중 7건이 최종 사업으로 선정돼 사업예산 2억 2500만원이 올해 예산에 반영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