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장부터 영어교육까지' 진화하는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관리비 증가에 입주민 갈등도 ↑

2023-12-03 16:49
  • 글자크기 설정

수도권 아파트 관리비, 1년 새 5.44% 증가

아파트 매매가 15개월만에 상승전환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작년 중순 이후 내림세를 지속하던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이 지난달 15개월 만에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9일 KB부동산의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 9월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009 올랐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하락세를 지속하다 15개월 만에 상승 전환한 것이다 사진은 9일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2023109
    sabaynacokr2023-10-09 143026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이 발전하면서 덩달아 관리비도 증가하는 추세다. 문제는 증가하는 관리비로 인해 아파트 커뮤니티를 둘러싼 입주민 간 갈등도 불거지고 있다는 점이다.

3일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사우나 등은 이미 기본 시설로 자리매김하는 추세다. 여기에 골프장이나 수영장부터 입주민 대상 영어·수학 무상 교육까지 제공하겠다는 신축 아파트도 나오는 상황이다.
특히 신축 단지들은 입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 시설을 선보인다는 내용으로 홍보를 이어가고 있다. 신축 단지들의 커뮤니티 시설에는 조식·중식 제공, 키즈카페, 독서실, 카페테리아, 영화관 등 다양한 특화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최근 수요자들 사이에서 분양가가 합리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던 부천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은 헬스장, 골프장, 독서실, 어린이놀이터, 작은도서관 등 다양한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였다.

GTX-A·C 개발 호재로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평택 지제역 인근에도 특화된 시설을 자랑하는 신규 아파트가 분양될 예정이다. 지제역 '쌍용 더 플래티넘'은 평택 최초 가재지구 내 입주민들에게 2년 간 무상으로 종로엠스쿨의 초·중등 영어, 수학 교육을 제공한다.

평택시 지제동 A 공인중개사 사무소 관계자는 "지제역의 '대장 아파트'인 '지제역더샵센트럴시티'가 평균 8억~9억원 정도 하는 걸 감안했을 때 쌍용 더 플래티넘은 역세권은 아니지만 4억~5억원의 저렴한 분양가와 입주민들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설명했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이 발전한 데에는 코로나19가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단지 밖을 나가지 않아도 안전하다는 인식을 주는 '내 집' 근처의 시설을 누리고자 하는 입주민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들도 특화된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은 이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관리비 상승 및 아파트 입주민 간 분쟁·갈등은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사용자들만 비용을 지불하는 시설의 경우는 분쟁이 없지만, 운영 및 관리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시설의 경우 입주민들이 분담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갈등이 종종 빚어지곤 한다. “내가 사용하지도 않는 시설의 운영비를 왜 부담해야 하는가”에 대한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일부 현장사무소는 커뮤니티 시설로 인한 입주민 민원 처리에 골머리를 썩이고 있기도 하다. 또 시설관리 등의 문제로 실제 운영하지 못하는 경우도 꽤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이 제공하는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9월 수도권 아파트 관리비는 3.3㎡당 4398원이었다. 지난 8월은 4342원, 7월은 4359원, 6월은 4342원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9월 수도권 아파트 관리비는 3.3㎡ 4171원으로 1년 새 227원, 5.44% 증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