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3 시흥형 마을교육특구 시범사업' 2개 권역 선정

2023-08-21 10:56
  • 글자크기 설정

지역교육 자원 적극 활용해 지역특색 담은 교육프로그램 추진

사진시흥시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시흥형 마을교육특구’ 시범사업에 ‘북부권 문화예술기반 로컬진로’와 미래교육 ‘배곧 상상마을’ 2개소가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시흥형 마을교육특구’는 K-교육도시 시흥을 완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이다. 지역교육 자원을 적극 활용해 지역특색을 담은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권역마다 18개 학교와 지역사회 단체가 함께한다. 지원 예산 금액은 1억 2100만원이다. 올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결과에 따라 내년도 정식 지구 정책 방향에 반영할 계획이다.

‘북부권 문화예술기반 로컬진로’ 마을교육특구는 대야·은행·과림 권역을 묶어 시흥형 로컬 진로 ‘잡월드’를 만든다. △대야·은행 권역의 문화예술공방(로컬크리에이터) △은계호수공원예술인 공동체 △과림 권역의 조리·자동차 산업 콘텐츠를 연계한다.

‘배곧 상상마을’ 교육특구는 △배곧1·2동의 자율주행연구소 △한화조선해양센터 △드론교육훈련센터 △지역 교육전문가가 함께 지역 기반의 ‘4차산업 미래 교육’을 만들어간다.

시 관계자는 “이번 마을교육특구 사업은 시흥의 우수한 마을교육이 새롭게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아이들을 위한 학교 수업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폭넓게 다양한 교육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학교 밖 청소년 7명 직장 체험 ‘시작’
사진시흥시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 7명이 직장체험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시흥시에서 운영하는 (재)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산하기관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만 17세~24세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설계 및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 프로그램인 직장체험 프로그램 우.주.인(우리가 주인인 인턴)은 올해로 9기를 맞이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올해 2월부터 7명의 학교 밖 청소년이 진로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관심있는 직업군을 탐색하고 직접 체험 분야를 결정했다.

이후에는 체력관리, 시간관리 과정과 직업 흥미검사 및 해석,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교육, 모의면접 등의 사전 교육을 거쳤다.

현재 7명의 청소년 인턴들은 시흥 지역에 있는 7개의 직장 체험처에 각각 연계돼 활동을 막 시작했다.

8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직장 체험처로는 디자인본부A(월곶동, 디자이너), 바나나래빗(은행동, 바리스타), 소망유치원(대야동, 유치원교사), 아란유치원(하중동, 유치원교사), 오느리향기(배곧동, 공예사), 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신천동, 사회복지사), 정왕종합사회복지관(정왕동, 사회복지사)/(가나다순) 등이다.

학교 밖 청소년을 경험한 직업 멘토 선생님은 “학교 밖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경험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턴 청소년은 “단순히 돈을 버는 수단을 넘어,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를 경험함으로써 전문성 개발에 대한 자극이 됐던 체험”이라고 말했다.

직장체험은 내달 22일까지 진행된다. 당일 11시에 진행될 직장 체험 종무식에서는 인턴으로서 배운 점, 느낀 점, 성장한 점 등을 공유하며 학교 밖 청소년의 새로운 도전과 사회 진입을 향한 경험담을 발표할 예정이다.

세상이 곧 배움터라고 표현하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이번에 있을 종무식이 좋은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학교밖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 보호자는 시흥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 ‘시흥시꿈드림’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홍보 채널을 참고하거나 유선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