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선 수서행 고속열차(SRT), 다음 달 1일부터 신규운행

2023-08-11 10:28
  • 글자크기 설정

국토교통부, 전라선 운행 신규면허 발급 운행 확정…매일 상·하행 2회씩 총 4회 운행

9월 1일부터 전라선에 SRT가 매일 상·하행 2회씩 총 4회를 신규 운행한다. 사진은 SRT 운행 노선도[사진=국토교통부]

전북도는 9월 1일부터 전라선에 수서행 고속열차 ‘SRT(수서∼여수)’가 매일 상·하행 2회씩 총 4회를 신규 운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로써 전주와 남원에서 서울 강남권을 비롯한 경기도 동·남부지역(판교, 동탄, 광주 등)을 환승 없이 진입할 수 있어, 시간적·경제적 절감 효과 및 철도교통 편익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환승소요 시간 20분 이상 절감하고, KTX 대비 10% 이상의 저렴한 요금효과를 전망하고 있다.

또한 고속열차 운행 횟수 증가로 전라선의 만성적인 좌석 부족 현상 해소와 관광객 유입 증가로 인한 전북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수서행 SRT의 전라선 신규 운행은 국토교통부가 2023년 업무보고시 수서발 3개 노선 고속열차 도입을 발표했으며, 지난 8월 1일 ㈜에스알에 신규노선 운행 면허를 발급하면서 확정됐다.

김관영 도지사는 “전라선 수서행 고속열차(SRT) 투입으로 도민들이 서울 강남권, 수도권 동남부 방문시 겪어온 교통불편이 해소될 수 있어 기쁘다”며 “철도, 도로, 공항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종 SOC 사업을 신속하게 마무리해 이동시간 단축 등 교통서비스 증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스알은 신규운행에 따른 예약·발매시스템을 11일 오후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