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김성호 본부장, 새만금 잼버리 비상대피 계획 발표..."8일 오전 10시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

2023-08-07 17:03
  • 글자크기 설정

대상인원 156개국 3만6000여명, 버스 총 1000대 이상 동원 계획

국무총리 주재로 전국 시·도지사 회의 통해서 협조 구할 예정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과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7일 스카우트잼버리 대원의 긴급대피와 관련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사진김한호 기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과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7일 스카우트잼버리 대원의 긴급대피와 관련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한호 기자]

태풍 '카눈' 북상 예보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가 결국 중단된 가운데 행정안전부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피계획을 7일 오후 긴급발표했다. 

세계스카우트연맹 측은 부실 준비 논란과 폭염에도 정부·지자체·기업·국민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가까스로 일정을 이어갔지만 태풍이 몰고 올 비와 바람 피해 우려 앞에 새만금 영지를 떠나기로 했다.
세계스카우트연맹은 7일 홈페이지를 통해 "오늘 대한민국 정부가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참가자 전원 조기 철수 계획을 연맹 측에 전달했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비상대피 이동계획을 밝혔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잼버리 참가자들의 대피시간은 내일(8일) 오전 10시부터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대상인원은 156개국 3만6000여명, 버스 총 1000대 이상을 동원할 계획이다. 버스는 국가별로 배치하고 의사소통의 편의를 위해 통역요원도 배치할 예정이다. 이송 과정의 안전과 질서유지, 원활한 이송을 위해 국토부 등 정부부처와 경찰·소방 등 관계기관의 협조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비상숙소 확보 계획도 발표했다. 

김 본부장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통해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어있지 않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행정기관 및 민간의 교육시설을 최대한 확보해 대원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숙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와 같은 비상 대피계획은 오늘 오후 6시 국무총리 주재로 전국 시도지사 회의를 통해서 협조를 구할 예정이며, 다양한 영외활동 계획에 대해서도 함께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남은 4박5일 동안 참가자들의 숙박과 잼버리 프로그램이 계속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호 행안부 차관 브리핑 전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김성호입니다.

지금부터 제6호 태풍 카눈에 따른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자들의 비상 대피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계획은 태풍이 내습할 경우 전라북도가 영향권에 들게 되어 잼버리 영지 운영의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8월 6일 어제 대통령께서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을 지시함에 따라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대피계획에는 세계연맹 및 각국 대표단의 우려와 요청도 반영하였습니다.
 
먼저, 비상대피 이동계획입니다.
대피시간은 내일 오전 10시부터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대상인원은 156개국 3만6000여명이며,
버스 총 1000대 이상을 동원할 예정입니다.
버스는 국가별로 배치하고 의사소통의 편의를 위해
통역요원도 배치할 예정입니다.
이송 과정의 안전과 질서유지, 원활한 이송을 위해
국토부 등 정부부처와 경찰·소방 등 관계기관의 협조가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비상숙소 확보 계획입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통해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어있지 않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행정기관 및 민간의 교육시설을 최대한 확보하여
대원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숙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와 같은 비상 대피계획은
금일 18시 국무총리 주재로
전국 시도지사 회의를 통해서 협조를 구할 예정이며, 다양한 영외활동 계획에 대해서도 함께 협조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남은 4박5일 동안
참가자들의 숙박과 잼버리 프로그램이 계속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