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본격화

2023-07-09 09:57
  • 글자크기 설정

디지털 선도학교 9개 선정…AI기반 맞춤형 교수 학습 지원

전북교육청 전경[사진=전북교육청]
전북도교육청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해 선도학교 운영을 본격화한다. 

전북교육청은 초등학교 6개교, 중학교 3개교 등 총 9개교를 ‘디지털 선도학교’로 선정하고, 디지털대전환 시대에 맞는 개별 학생의 역량과 학습 수준에 맞는 맞춤 교육을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선정 학교는 △전주양현초 △전주화정초 △전주온빛중 △군산초 △이리모현초 △남성중 △수곡초 △지평선중 △장계초 등이다.

선도학교는 AI 디지털교과서 적용에 앞서 이미 개발돼있는 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통해 수업 혁신을 선도하고,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성공 모델을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 선도학교에서는 △에듀테크 활용 학생 참여와 상호작을 촉진하는 교수·학습방법 혁신 △AI 기반 코스웨어를 활용한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변화 선도 △학생 맞춤형 콘텐츠와 교사의 학습 코칭 제공으로 기초학력 제고 △디지털 기반 학교 업무방식 개선 △방과후 에듀테크 활용 등의 수업을 선도적으로 운영해 주변 학교로 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특히 선도학교는 디지털 교육이 학교교육과정에 안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교장·교감이 포함된 4~10명 규모의 리더십팀을 구성·운영한다.

이와 관련, 전북교육청은 오는 10일 전주 왕의지밀에서 학교 리더십팀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디저털 선도학교 매칭데이’를 개최한다. 매칭데이에서는 각 학교에 맞는 AI 기반 코스웨어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10~11일에는 초중등 교원 130여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확산 및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AI기반 코스웨어 선도과정 특강도 운영한다. 
 
2023년 전북 수학 창의캠프 개최
전북교육청은 ‘2023년 전북 수학 창의캠프’를 8일 개최했다.

수학 창의캠프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수학적 사실을 추측하고 분석하는 힘을 길러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해마다 개최하고 있다. 

올해 캠프에는 중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문제적 학생, 수학올림픽, 수리탐험대, 탈출! MATHROOM 등 전북 초·중등 수학교육 자료편찬연구회 교사들이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학생들은 4인 1모둠으로 구성돼 순차적으로 4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다. 

전북교육청은 수학 창의캠프에 대한 학생들이 관심이 높은 만큼, 앞으로도 수학 창의캠프 실시 횟수를 늘리고, 지역별로 수학 창의캠프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