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스마트 결제산업의 지역 정착에 대한 비교연구 진행

2023-05-16 12:14
  • 글자크기 설정

미래 신산업 핵심 '스마트 결제'

한‧중‧영 3개 국가, 스마트 결제산업 비교연구

중국 난징과기대 연구팀, 영국 카디프 메트로폴리탄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스마트 결제산업의 지역 정착’에 대한 비교연구를 진행한 DGIST 전자정보시스템연구부 윤진효 책임연구원이다.

중국 난징과기대 연구팀, 영국 카디프 메트로폴리탄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스마트 결제산업의 지역 정착’에 대한 비교연구를 진행한 DGIST 전자정보시스템연구부 윤진효 책임연구원이다. [사진=디지스트]


DGIST는 전자정보시스템연구부 윤진효 책임연구원과 조효비 선임연구원의 연구팀이 중국 난징과기대 연구팀, 영국 카디프 메트로폴리탄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스마트 결제산업의 지역 정착’에 대한 비교연구를 진행했다.
 
이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저널인 이번 연구 결과를 사회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European Planning Studies’에 지난 10월 온라인 게재되었다고 5월 16일 밝혔다.
 
애플페이가 국내에 도입되면서 21세기의 ‘새로운 지폐’라고 불리는 스마트 결제산업에 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팀은 스마트 결제산업의 진화에 대해 한국‧중국‧영국 3개 국가를 비교해봄으로써 스마트 결제산업의 현주소, 스마트 결제산업이 전 산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스마트 결제산업의 미래를 입체적으로 규명했다.
 
이에 분석 결과, 한국의 경우 삼성페이를 필두로 하는 신용카드의 전자적 구현이 주를 이루었고, 영국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중국은 완전한 스마트 결제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팀은 3국의 자본주의의 역사와 스마트페이의 현황을 비교해봄으로써 각국의 자본주의의 발전 속도 및 양상과 스마트페이를 비롯한 각종 결제 수단이 차지하는 비율에 연관성이 있음을 규명했다.
 
전자정보시스템연구부 윤진효 책임 연구원은 “스마트 결제산업은 금융의 유통속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스마트한 새로운 결제 방식을 통해서 디지털 전환에 가장 최적화된 다양한 방식의 거래를 촉진하는 거래 수단이 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도 신용카드 산업 중심의 기존의 규제 시스템을 스마트 결제산업 중심으로 과감하게 전환함으로써 카드 산업의 기득권을 철폐하고 스마트 결제산업뿐만 아니라 신산업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